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칼럼
  • 입력 2015.08.28 21:48
  • 호수 1073

[특별기고]김동완 국회의원
장고항 국가어항 착공의 의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8년 국가어항으로 지정된 장고항은 실치·우럭 등 풍부한 수산자원을 자랑하는 것은 물론, 당진8경 중 하나인 왜목마을과 인접해 있어 빼어난 자연경관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서 왔습니다. 하지만 물양장(소형선박 접안시설) 등 어항시설이 부족해 어민들의 불편이 이어져 오던 차에 국가어항으로 개발한다는 소식에 지역 주민들은 희망을 갖게 됐습니다.

장고항 국가어항 건설사업은 당초 총 사업비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규모(500억 원 이상의 사업)에 미달돼 예비타당성조사가 실시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2013년 장고항 건설공사 실시설계 용역 최종결과 총 사업비가 861억 원으로 나왔습니다. 이에 따라 기획재정부는 장고항 국가어항 개발사업을 예비타당성 조사대상 사업으로 분류했지만 비용대비 편익 검토결과 사업성이 떨어져 사업추진이 불투명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저는 해양수산부 및 기획재정부 관계자들을 만나 장고항이 국가어항으로 지정되도록 설득하는 작업을 이어왔습니다. 지역주민들은 굴양식 면허 및 조개 채취 면허를 포기하는 등 어업권까지 반납하면서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셨습니다.

시민들의 성원에 힘 입어 저는 장고항에 기항하는 500여 척 어선들의 피항 문제 등 선박의 안전을 위해 사업재개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긴급하지 않은 공원조성 등의 사업은 차후에 추진하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총 사업비를 줄임으로써 경제성을 높일 수 있다며, 반드시 국가어항으로 개발돼야 함을 수시로 강조했습니다.

결국 장고항은 예비타당성 조사 당시보다 79억 원을 삭감한 782억 원을 투입해 국가어항으로 개발키로 최종 확정됐고, 국회 예산 심사과정에서 2015년 50억 원을 반영해 지난 8월 24일 기공식을 갖게 됐습니다. 이번 장고항 국가어항 공사 착공은 무엇보다 타당성 재조사로 사업이 중단될 위기에 처했을 때 어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믿음이 뒷받침 돼 정부를 설득하는데 큰 힘이 되었습니다.

이제 장고항에는 수산물 처리를 위한 수산 기능 시설부지와 레저·휴양을 위한 친수 관광시설도 조성됩니다. 이렇게 되면 안정적인 수산물 공급이 가능해지는 것뿐만 아니라 관광객이 늘어 지역주민들의 소득도 증가할 것입니다. 장고항 국가어항 개발로 낙후된 어촌지역 정주여건이 개선되고 환황해권의 중추 거점항으로 새로운 어촌·어항의 관광수요가 창출되기를 당진시민 모두와 함께 기대해 봅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