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책소개
  • 입력 2015.10.15 19:31
  • 수정 2017.08.02 16:57
  • 호수 1079

올레KT 태양대리점·신터미널점 김태동 대표가 추천하는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진심이 통해야 칭찬도 통하는 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9연합회·자율방범대·힐링산악회 등 적극적 참여
칭찬은 생각의 변화를 가져온다

 

칭찬은 사회적 관계 맺기에 있어 중요한 것 중 하나다. 그러나 우리는 타인을 향한 칭찬에 인색하다. 칭찬을 하는 것도, 칭찬을 받는 것도 어색한 사회에서 올레KT 태양대리점과 신터미널점을 운영하고 있는 김태동 대표는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를 통해 칭찬하는 법을 배웠다. 그리고 그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김 대표는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성격이다. 그래서 지금도 다양한 단체에 참여해 활동하고 있다. 여러 단체에서 회원으로 또는 회장까지 역임한 그는 이 책을 접하면서 칭찬하는 법을 익혔다.
김 대표는 2005년부터 2년간 당진시69학번연합회 회장으로, 2009년에는 당진시자율방범연합대 대장으로 활동했다. 이외에도 이웃과 함께하는 자리라면 빠지지 않았다. 하지만 단체 일이 아무리 즐겁고 행복한 활동이라 할지라도 회원들과 어울리거나 통솔하는데는 어려움이 있었다. 그 어려움을 느낄때 쯤 김 대표는 이 책을 접했다.이 책에서는 무게가 3t이 넘고 바다의 포식자로 알려진 범고래가 조련사의 지시에 따르며 멋진 쇼를 펼치는 것을 본 저자가 조련사에게 범고래를 단련하는 방법을 묻는다. 이 물음을 통해 조련사가 범고래를 단련하는 법인 ‘칭찬’하는 방법을 말해준다.

이 책을 읽은 김 대표는 칭찬의 여러 방법 중에 칭찬으로 생각을 변화시키는 방법을 직접 활용했다. 김 대표는 아들이 사춘기 시절, 나쁜 길로 빠지려고 할 때 무작정 말리지 않았다. 왜 그러한 행동을 하는지 이유를 듣고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충분히 설명한 후 아들에게 선택권을 줬다. 또한 잘한 일이 있으면 진심으로 칭찬했다고. 이후 아들은 김 대표에게 마음을 열고 스스로 자신의 생각을 바꿔갔다.

김 대표는 “무엇보다도 칭찬은 진심으로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진심이 통해야 칭찬도 통하는 법”이라고 말했다. 이어 “또한 문제점을 지적하기 보다는 상대방의 장점을 살려서 칭찬하고 좋은 길, 바른 길로 유도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전했다.
 

 

읽은이가 인상깊게 읽은 구절


잘한 일에 초점을 맞춰라
그리고 매일 나 자신을 칭찬해라
그래야 남도 칭찬할 수 있다. 읽은이가 추천하는 다른 도서
<마시멜로 이야기>

저자 호아킴 데 포사다
출판사 21세기북스

마시멜로의 실험 결과를 통해 행복과 성공의 의미를 전달하며
성공, 꿈, 용기, 열정 등 자신에 대해 돌아보게 만드는 책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