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주간 영농정보 (11월 30일~12월 4일)] 농기계 관리와 내년 농사 준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볍씨 준비
새로운 품종으로 바꿔 재배하기 위해 보급종을 신청하거나 시범포에서 생산된 볍씨를 재배할 농가는 품종의 적응지역, 시비량, 병해충 등 재배특성에 유의해 품종을 선정한다.

땅심 높이기
벼 생산량 및 품질을 높일 수 있도록 땅심이 낮은 논은 그 논의 특성에 알맞도록 객토를 실시한다. 유기물 및 토양개량제를 주고, 깊이갈이와 배수 개선 등 토양을 종합적으로 개량하고 관리해야 한다.

유기물 함량이 2.5% 이하의 논에는 볏짚 400∼500kg/10a를 시용하는데 절단기를 이용해 3∼4등분으로 잘게 잘라 논에 되돌려 주고 깊이갈이를 실시한다. 규산질비료 시용은 벼의 잎과 줄기를 튼튼하게 하며, 병해충이나 냉해를 줄일 수 있으므로 논갈이 전에 살포하는 것이 좋다.

농기계 관리
겨울철 농기계 관리를 소홀히 하면 내구연한이 단축될 수 있으므로 추위가 오기 전에 농기계에 대한 철저한 점검과 관리가 필요하다. 정비 점검을 실시하고 고장일 경우 즉시 농기계수리센터 또는 농업기술센터 농기계 임대은행 등에 의뢰해 수리하도록 한다.

농기계의 외관을 깨끗이 닦은 후 기름칠하고 각종 볼트 및 너트를 점검하는 한편, 클러치 및 레버는 풀림 상태로 보관해야 한다. 가솔린 엔진은 연료를 빼주고 디젤엔진은 연료를 가득 채워둬야 하며 점화플러그, 기화기, 공기청정기 등을 깨끗이 청소한다.

냉각수 부동액을 혼합하는 기계는 부동액과 물을 4대 6의 비율로 혼합해 보관하고, 겨울철에는 농기계의 모든 오일을 새것으로 교환해 준다. 또한 실린더에 5∼6 방울의 엔진오일을 넣은 후 6∼7회 공회전시켜 압축점에 고정하고, 햇볕이 없는 건조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문의: 360-6351(식량작물팀)
■자료제공: 당진시농업기술센터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