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당진시대 시민기자를 마치며 이옥하 씨 (합덕읍 운산리)
‘뚜벅이’ 시민기자의 당진 사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사쓰며 당진시대 애정 더 깊어져
“절망의 길에도 꽃이 핀다”

8개월간의 당진시대 시민기자 활동이 끝났다. 시민기자들은 우리지역 곳곳의 이웃들을 만나고 그들의 이야기를 지면에 담아냈다. 그들이 활동하는 단체의 소식을 전하기도 하고 때로는 날카로운 눈으로 사회의 부조리함을 고발하기도 했다. 그렇게 시민기자들은 우리네 삶 가까이에서 함께 했다.

특히 올해 처음 시민기자로 참여한 이옥하 시민기자에게는 이번 기회가 더욱 남다르다. 그는 매주 2~3건의 기사를 쓰기 위해 동분서주하며 발로 뛰었다. 이 시민기자는 “당진시대 시민기자 활동을 하는 동안 너무 기뻤다”며 “글 쓰는 데에도 많은 도움을 받았고 기자라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던 기회”였다고 말했다.

소소한 이웃 이야기 담아 내

이옥하 시민기자는 우리네 이웃을 주로 만났다. 종묘사 대표, 녹즙배달원, 문학회 회원, 버스기사, 미용실 원장, 가수 등.

이 가운데 그의 첫 기사는 본지 제1053호 <넉넉한 인심 가득한 반찬가게의 ‘情’>에 소개 된 합덕 전통시장 내 반찬나라 박흥미 씨의 이야기다.

합덕에서 사는 이 시민기자는 평소 반찬나라를 자주 이용했고 박 씨와도 서로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가깝게 지냈다. 전부터 박 씨를 신문에 소개하고 싶었지만 한사코 거절하는 박 씨의 손사레에 마음에만 담아 놓았다고. 그러다 시민기자로 활동을 시작하며 제 손으로 직접 박 씨의 이야기를 첫 기사로 쓰고 싶었고 그의 권유에 첫 기사의 주인공이 됐다.

<의자의 안락함? 마음의 안락함!>에 소개 된 공귀자 미용실도 그의 단골 미용실이다. 공귀자 원장은 항상 편안함을 줬고 자수성가한 그의 일화를 기사에 담고 싶었단다. 또 여느 때와 다름없이 흥농종묘사를 지나치다 종묘사 한 쪽에 마련된 사랑방을 기사화 하면 좋겠다 싶어 취재하기도 했다고.

이렇게 이웃의 이야기를 담은 이옥하 시민기자의 기사에는 고스란히 우리의 삶이 담겨 있다.

대중교통 타고, 발로 뛰며 기사 써

이옥하 시민기자는 척추결핵을 앓고 폐 수술을 받아 몸이 좋지 않다. 걸음걸이도 편치 않은 상황이다. 그래도 기사를 위해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두 발로 뛰며 취재하고 기사를 썼다. 그 과정에서 많은 기사를 발굴하기도 하고 느린 걸음으로 세상을 바라보기도 했다.

요구르트 판매원인 강수만 씨는 요구르트를 판매하면서 버스가 올 때쯤이면 목청껏 “고대 버스 옵니다”, “천의 갑니다”를 외친다. 평소 버스를 이용하는 이 시민기자는 강 씨를 눈여겨 보았고 그의 이야기를 기사에 담아냈단다.

또 지인의 제보를 받고 신평면 신당리로 취재를 갔다가, 집에 오는 길에 만난 버스 운전기사 이은만 씨를 보고 ‘이건 기삿감!’이라고 생각해 바로 취재를 진행했다. 느린 걸음으로 버스 운전기사에게 안 좋은 소리를 들었던 기억에 이은만 씨의 친절함은 그에게 큰 고마움으로 다가왔기 때문이다.

한편 두 발로 걸어 다니며 보행여건이 좋지 않은 상황을 끄집어내기도 했다. <인도에 턱 하니 올려 놓은 양심>을 통해 불법 주차한 차량을 비판하고, <시민 편의 위한 도로돼야>를 통해 깨진 보도블럭의 위험을 호소하기도 했다. 직접 발로 뛰지 않으면 없었을 기사들이다.

“기사 잘봤어요. 고마워요”

그가 쓴 기사들이 신문을 통해 나가고 고마운 인사도 많이 받았다. 한 취재원은 기사 고맙다며 밥을 사주겠다고 연락이 오기도 하고, 신문 나간 것을 보여 주면 “잘 썼다”며 고마움의 인사를 듣기도 했다. 그는 “작은 기사지만 내 마음이 담긴 선물을 준 것 같아 뿌듯하다”고 말했다. 또 이옥하 시민기자의 지인들은 일부러 그의 기사를 찾아보기도 한다.

한편 그가 쓴 기사를 통해 변화를 이뤄내기도 했다. 본지 제1062호 <나무들이 아파해요>에 소개된 불법 현수막이 나무에 걸려 있는 기사를 쓰고 며칠 뒤 다시 찾아가 보니 깔끔하게 현수막이 제거됐다고. 이처럼 기사를 통해 사람들이 웃고, 또 잘못된 것들이 하나씩 변화되는 것을 볼 때면 그는 더욱 뿌듯함을 느꼈다.

당진시대 애정도 더욱 깊어져

한편 그는 당진시대와의 인연이 깊다. 2008년 연호시문학회 회원으로 활동하며 책소개 인터뷰로 당진시대와 처음 만났다. 그 이후 ‘사랑을 나눠주세요’를 통해 그의 안타까운 사연이 소개되기도 했다. 이후 수년이 지난 후 론볼과 장애인기능장대회에서 우승한 것이 보도되기도 했다.

이제 그는 취재원이 아닌 시민기자로 당진시대와 새로운 인연을 이어가고 있다. 그는 “이제는 내가 어떻게 하면 당진시대를 더욱 빛나게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한다”며 “전보다 애정이 더 깊어졌다”고 말했다.

장애인 동료 상담사 되고 싶어

이옥하 시민기자는 “내년에도 시민기자 기회가 주어진다면 꼭 다시 한 번 활동하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그는 앞으로 장애인들에게 꿈과 희망을 안겨주며 힘을 불어 넣는 동료 상담사가 되고 싶다고 희망을 전했다. 이 시민기자는 “힘들고 어려운 사람들에게 내 이야기를 토대로 감동을 전하고 싶다”며 “절망의 길에도 꽃이 핀다는 걸 알리고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