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에너지 정책 대안모색 1 당진시
당진, 에너지 정책 시급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력발전소 집중으로 피해 가중
기업·주민 상생하는 에너지 사업 필요

당진은 정부의 에너지 정책의 피해를 고스란히 받고 있는 지역이다. 정부에서는 에너지 생산 설비를 대형화·집중화 하고 있는 가운데 그로 인한 지역의 피해는 상당하다.

1999년 6월 1호기 준공을 시작으로 발전사업을 계속해서 확장해오고 있는 당진화력은 지난 7월 초 9호기의 상업운전을 시작한 데 이어, 10호기도 9월말 준공 후 상업운전을 개시했다. 당진화력 1~8호기에서는 총 4000MW(각 500MW)의 석탄화력발전이 이뤄지고 있으며, 9·10호기는 각각 1020MW급으로 이전 발전기에 비해 2배에 달하는 설비 용량을 자랑하고(?) 있다. 이는 한국동서발전이 운영하는 발전소 가운데 가장 큰 규모일 뿐만 아니라 전국에서도 손에 꼽히는 초대형 석탄화력발전소다. 이밖에 LNG 발전을 하고 있는 GS EPS와 현대그린파워를 비롯해 석문에너지, 당진에코파워에서도 발전소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초대형 석탄화력발전소 집중 
최근 서울·수도권의 대기오염의 주요인으로 충남 지역의 석탄화력발전소가 지목되면서 수도권과 가장 가까운 당진에 전국의 시선이 모이기도 했다. 특히 SK그룹에서 석탄화력발전소 당진에코파워 건설 사업을 추진하면서 김홍장 당진시장이 광화문광장에서 단식농성에 들어가기도 했다.
최근 김 시장은 지난달 9일 국회에서 열린 국가에너지계획 전환을 위한 심포지엄에 참석해 “당진지역의 대기오염물질 총량은 2만9471t에 달해 전국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의 10%에 이르고 화력발전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도 2028억 원에 달하는 상황”이라며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에너지협동조합 등 모색할 계획
하지만 이러한 의견제시에도 불구하고 전기사업은 정부 주도의 국가기간산업이기 때문에 지자체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은 미미할 뿐이다. 석탄화력발전소 집중으로 인한 피해가 지역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하다는 것은 누구나 공감하고 있지만 발전소 대형화·집중화 문제는 국가적 차원에서 해결하는 것에 의존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등 지속가능한 발전사업을 추진하는 것 역시 국가의 보조 없이는 어려운 실정이다.

최근 당진에서도 국비를 지원받아 민간에 태양광, 태양열, 지열 등 전기(발전) 인허가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2014년에는 37건(2640kW)의 태양광 발전을 허가했으며, 2015년도에는 88건(1만8548kW), 2016년도에는 8월말 기준으로 40건(6498kW)의 태양광 발전을 허가했다.  뿐만 아니라 당진시농업기술센터에서도 재생에너지 사업을 추진 중이다. 농가 및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폐비닐을 원료로 기름을 만들어 원예시설농가에 난방유를 공급하는 사업으로, 폐비닐을 재활용해 환경오염을 줄이는 것은 물론 농가의 생산비 절감에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당진시 지역경제과 김낙기 에너지자원팀장은 “지자체에서 에너지 정책을 수립하는데 한계가 있다”며 “광역시에서는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에너지협동조합이나 신재생에너지공사 등을 조직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이어 “당진시에서도 지역 내 기업 및 주민들과 협력해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준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에너지 자립…민·관 협치 필요
이밖에 지자체 차원에서 대기오염 물질 배출 기준을 강화해 환경피해를 최소화 하고 지역의 자원을 활용한 에너지 자립 정책도 필요하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당진환경운동연합 유종준 사무국장은 “충남도에서는 대기오염 물질 배출 허용 기준을 강화해 당진지역의 대기오염 물질 배출을 감소시켜야 한다”며 “당진시에서는 서울시에서 실시하고 있는 ‘원전 하나 줄이기 운동’과 같이 민·관이 함께 하는 협력 거버넌스를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당진의 경우 신재생에너지 잠재성이 많다”며 “방조제에 풍력발전소를 설치하는 등 지자체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사업들을 기획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했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취재·보도합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