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지난해 오존주의보 13회 발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3년 5회 발령 이후 ‘최고치’
“오염물질 배출기준 강화해야”

당진지역 오존주의보가 지난해 여름에만 13번이나 발령된 가운데 당진지역의 대기환경 오염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 2013년 5번의 오존주의보가 발령된 이후 3년 만에 오존주의보가 발령된 가운데, 발령횟수가 최고치를 기록했다. 충남 시·군별 오존주의보 발령 횟수를 살펴보면 아산 7회, 천안 7회, 서산 4회인 것과 비교해 당진은 두 배에 가까운 발령횟수를 기록했다. 대기 중 오존농도가 1시간 평균 0.12ppm 이상일 때 오존주의보가 발령되는데, 당진시에서는 지난해 5월 3회, 6월 2회, 7월 4회, 8월 4회씩 각각 1시간 동안 오존주의보를 발령했다. 특히 지난해 8월 20일 발령된 오존주의보는 오후 8시부터 1시간 가량 이어졌으며, 대기 중 오존농도가 평균 0.16ppm 이상 지속됐다.

한편 지난 2014년과 2015년에는 오존주의보가 한 건도 발령되지 않았으며, 오존주의보가 발령됐던 2013년 측정된 최고 오존농도는 0.121ppm이었다.

오존주의보는 자동차 통행량이 많은 도시 지역과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많이 사용하는 지역에서 더 높게 나타나는데, 연간 평균 오염도의 변화보다 단기간 고농도일 경우 사람의 호흡기나 눈을 자극하는 등 인체에 유해하고 농작물에도 영향을 끼친다.

특히 오존은 여름철 해상에서 바닷물이 증발할 때 발생량이 많아지고, 이에 따라 오존주의보 발령 빈도도 잦다. 지난해 여름 40일 넘게 이어진 폭염과 더불어 당진의 경우 석탄화력발전소와 철강산업이 집중돼 있어 오존농도 상승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당진환경운동연합 유종준 사무국장은 “당진지역 오존의 발생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당진의 석탄화력발전소와 제철산업단지, 대산석유화학공단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로 인해 영향이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며 “당진시는 오존주의보 발령시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시민들의 외출을 자제시키는 등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충남도 차원에서 대기오염물질 배출 허용기준을 엄격히 제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당진시 환경정책과는 5월과 9월 사이 석문면 난지도리와 송악읍 정곡리 2개 측정소에 2인1조로 상황근무조를 편성해 오존경보제를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더불어 오존주의보 발령시 신속 전달을 위한 비상 연락체계를 구축하고 당진시 홈페이지, 전광판, 마을방송 등을 통해 홍보를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