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대선정국, 포털업체에 '가짜뉴스' 판별 책임 묻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승선 교수 "'죽을 각오' 하고 저널리즘에 충실한 보도 해야"

<안희정, 차기 대통령 유력후보 급부상>, <'준비된 대통령 후보' 안희정 돌풍 공감대>, <'중원 독주' 안희정 속도전>, <충청민심 방향 정해졌다. 안희정 안방서 쾌속 질주>, <강원, 제주까지 접수... 전국에서 부는 안풍>

대전충남세종 지역에 배포되는 지역일간지의 1,2월 1면 머리기사 중 일부다.

이승선 충남대 언론정보학과 교수는 "지역일간지 분석 결과 이 지역에 연고를 가진 안희정 충남지사에 대한 보도를 앞에 세우고 있다"며 "양과 형식, 머리기사의 제목처리가 공정성 시비는 물론 지역 균열주의 복고라는 비판을 받을 여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충청권 지역 언론만의 문제일까? 이 교수는 최근 충청언론학회 주최로 열린 '탄핵정국에서의 바람직한 대선보도 방향'을 주제로 한 토론회에서 '선거보도 특성 연구' 자료를 발표했다.

 

<언론 전문가-현업 언론인 "대선보도, 적절하지 않다">

그는 이 연구에서 지난 25일까지 최근 6일간 학계 전문가 10명, 언론 현업 종사자 등 모두 14명을 인터뷰했다. 응답에 참여한 사람들은 서울, 강원, 제주, 영남, 호남, 충청 등 전국을 망라했다.

우선 전문가와 현업 언론인 등 응답수의 대다수는 현재 주류 언론과 공영방송사의 대선보도가 '적절하지 않다'고 평가했다. 정책과 후보의 경력, 도덕성에 대한 검증보다 경마식 보도, 여론조사 추이를 보도하는 데 치중하고 있다는 지적이 많았다.

진영의 관점에서 일부 이슈만을 증폭시키거나, 공정성이라는 명분 아래 기계적 균형을 맞추는 보도가 많은 것도 부정적 평가의 이유였다.

현업 언론인들은 태극기 집회 관련보도로 국정농단 사태의 본질을 흐리고 있고, 전반적인 보도내용이 당선 가능성에 집중돼 있다고 비판했다.

응답자들은 '대선 보도 때 준수해야 할 규범'으로는 공정성과 객관성, 진실성과 사실성, 정확성과 심층성(정책, 인물 검증), 이슈정책 중심의 보도, 편향성 지양 등을 꼽았다.

응답자들은 '탄핵이 인용됐을 때' 언론보도 준수 규범을 묻는 질문에는 '공정한 보도'라는 답변이 비교적 많았다. '탄핵이 기각됐을 때'에 대해서는 '공정 보도'와 '사회 통합적 보도'라는 의견이 순위에 올랐다.

 

<"'가짜뉴스', 매우 큰 영향력 미칠 것"... "포털업체에 가짜뉴스 판별 책임 묻자">

'가짜뉴스'(fake news)가 이번 선거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서는 "매우 큰, 혹은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다.

이들은 그 이유로 가짜뉴스를 양극화된 집단이 의도적으로 확대시키고 있는 점, 검증 시간이 충분하지 않은 점, 주로 쇼셜 미디어 등으로 빠르게 확산되는 점 등을 들었다.

가짜뉴스에 대한 대응책으로는 전문가들은 실정법(신문법, 형법, 공직선거법)으로 처벌하되 행정처분 및 형사처분 등 조치가 신속히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가짜뉴스를 생산하는 조직이나 사람에 대한 형사 처분도 필요하다는 제안도 나왔다. 한 전문가는 "뉴스 매개체인 포털업체에 가짜뉴스 판별 책임을 엄격히 하도록 제도화 해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응답자들은 각 언론매체의 경우 가짜뉴스가 설 자리를 잃도록 공정성과 정확성을 더욱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출처가 불분명하거나 의심스러운 뉴스의 경우 진위 여부를 파악, 가짜뉴스를 고발하는 뉴스를 제작하자는 안을 내놓았다.

이 교수는 "언론이 '죽을 각오'를 하고 저널리즘에 충실한 선거보도를 하지 않는다면 언론은 물론 우리 사회가 중병에 들 수 있다"며 언론의 각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