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봉사활동 어디에서 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65자원봉사 포털 이용 시 편리
해외봉사, 봉사시간 인정 안 돼

충청남도 내 중·고등학생이라면 연간 20시간 이상의 봉사 활동을 의무적으로 해야 한다. 그 중에서 학교 교육과정에 의한 봉사활동은 10시간 이상 교내에서 교과 시간 내에서 채워진다. 하지만 학교 교육과정 ‘이외’의 봉사활동이 연간 10시간 이상으로 학생 스스로가 확보해야 하는 시간이다. 10시간 가운데 학생이 자율적으로 교내에서 확보할 수 있는 시간은 5시간으로 일과 시간 외에 선도부 활동, 우유 분리수거 활동, 쓰레기 분리수거 활동 등이 포함된다. 여기서 휴식시간이나 점심시간에 장애학생 급식 도우미, 다문화학생 도우미, 또래 상담은 봉사활동으로 실적이 인정되기도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생이 10시간 이상을 학교 밖에서 확보한다. 학생들이 봉사 활동을 하더라도 1일 8시간 이내만 인정된다. 평일에는 2시간만 봉사 활동 시간으로 인정된다.

노인정·우체국 안 돼요!

봉사활동이 인정되는 기관으로는 교육감과 교육장 및 학교장이 인정하는 기관이거나 자원봉사센터, 사회복지협의회, 청소년활동진흥센터에서 인정하는 기관이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거나, 종교적·정치적 목적, 공익 목적에 위배되는 기관이나 단체는 인정되지 않는다. 경로당이나 어린이집, 우체국에서는 봉사 활동을 하더라도 인정되지 않는다. 그 외 해외 봉사활동도 봉사 시간에 포함되지 않는다. 그 외 무단결석 중 실시한 봉사활동이거나 인구조사 참여, 태극기 달기, 운동경기·공연 관람, 사회봉사·보호처분·출석정지 기간의 봉사활동 등도 봉사활동실적으로 인정할 수 없는 사례다.

1365자원봉사포털 이용시 편리

1365자원봉사포털(www.1365.go.kr)을 통해 자원봉사 실적을 관리하고 지역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자원봉사를 알 수 있다. 먼저 가입을 한 뒤 중앙에 위치한 ‘개인 봉사 참여’를 클릭한다. 그 다음 창에서 봉사 지역인 당진을 검색하면 현재 당진에서 모집하고 있는 봉사처와 봉사프로그램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당진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 김봉운)와 각 지역 거점봉사센터, 각 읍·면에서도 다양한 봉사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봉사자를 모집하고 있다. 또한 자원봉사 실적을 평생 관리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클릭 한 번으로 담임교사에게 봉사 실적을 전송할 수 있다.

다양한 청소년 프로그램 운영

한편 당진시자원봉사센터에서 실시하고 있는 2017 청소년 주말 봉사day는 매주 셋째주 토요일마다 진행되며 모집은 그 전 주의 월요일에 모집한다. 프로그램으로는 △백설기 만들기 △생태교육&클린워킹 △부채 만들기 △청소년 시민성 교육 △명화그리기 △에코가방 만들기 등이다. 봉사를 통해 만들어 진 물품들은 소외된 이웃에게 전달된다. 또한 여름과 겨울방학마다 봉사학교를 실시하며 그 외에 깜짝 주말 봉사day도 열린다. 이외에 청소년 전문교육으로 학교에 찾아가 봉사단을 육성하거나 핸즈온 교육강사를 각 학교로 배치해 기본 교육을 받고 손으로 물품을 만들어 후원하는 다양한 청소년 봉사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문의는 360-3180~8로 하면 되며 블로그(www.blog.naver.com/ekdwls12345)를 주기적으로 방문하면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자주하는 질문
부적절하게 인정된 봉사활동 사례는?
-푸드마켓에 음식물 기부     -장애인이 출연하는 공연 관람
-문예작품 공모전 응모         -태극기 달고 인증샷 찍기
-모바일 광고 열람 및 인터넷 신규가입자 추천
-정치적 목적의 집회 참여 봉사활동    -물품 및 현금 기부
-봉사활동을 수익사업으로 운영하는 활동에 참여
-해외에서 실시한 봉사활동     -봉사활동 관련 단순 영상물 시청
-결석생의 학교교육과정에 의한 봉사활동
-학생회, 방송반, 선도부, 당번 활동
-각종 행사에 따른 주변정리, 홍보 등 실질적 봉사가 아닌 단순 참여
-인구조사(각종 설문조사) 참여

해외 봉사활동 실적을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 할 수 있는가?
-해외 봉사활동은 ‘행동 특성 및 종합의견’란을 포함해 학교생활기록부의 어떠한 항목에도 기재 불가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