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일자리·사회참여는 노인복지의 시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시개발위원회 정책토론회
고령화 시대 대응전략 관련 논의

당진시개발위원회(위원장 김종식)가 ‘고령화 시대, 우리의 역할과 대응전략’을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지난 15일 당진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이번 토론회는 인구 고령화에 따라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노인일자리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노인들의 여가·복지 발전 방향에 대해 제언하고 토론하는 시간으로 마련됐다.

이날 발제는 김의영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와 한정란 한서대학교 보건복지학과 교수가 맡았으며, 신기원 신성대학교 사회복지과 교수의 사회로 △홍충의 당진시 여성가족과장 △편명희 당진시의회 의원 △구자생 대한노인회 당진시지회장 △이병하 당진시노인복지관장 △박현숙 세한대학교 사회복지상담학과장 △윤영탁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중부지역본부장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김종식 개발위원장은 “초고령 사회로 치달으면서 노인문제에 대한 시급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며 “이번 정책토론회를 통해 나온 의견들을 당진시정에 반영하고, 노인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주요 발언

김의영 교수
“노인콜센터 운영을 통해 노인일자리 정보 접근의 어려움을 완화하고, 노인들에게 사회공헌 활동의 기회를 부여하는 양질의 공공일자리를 확충해야 한다. 또한 시니어인턴십 프로그램 활성화로 노인에게 적합한 직무개발 및 현장훈련을 지원하는 한편, 전문직을 퇴직한 노인들도 경력 단절 없이 재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시니어직능클럽을 설립, 운영하는 방안도 있다.”

한정란 교수
“당진시 노인들의 여가·복지 활성화를 위해서는 노인 개개인의 특성과 다양한 욕구를 고려해 맞춤형 서비스가 이뤄져야 한다. 또한 지역적 특수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이 운영돼야 하며, 복지관·노인대학·경로당 등 관련 인프라를 재정비하고, 활동적인 노인 여가활동을 장려하는 것이 좋다. 또한 노후준비 및 노후생활에 대한 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홍충의 과장
“노인일자리 활성화를 위해서는 민·관이 합께 협력해야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당진시에서는 각종 사회복지 관련 협회·민간 기업 등과 연계해 노인들의 구직활동이 활발해 지도록 노력하겠다.”

편명희 의원
“임시방편적인 양적 확대가 아니라, 내실을 기해 양질의 노인일자리를 확대해야 한다. 노인복지의 근간을 이루는 것은 노인들의 소득과 사회참여 보장이다. 정부와 지자체의 선제적 투자와 준비가 필요하다.”

구자생 지회장
“경로당은 각 마을 최일선에서 노인복지가 실현되는 공간이 돼야 한다. 건강체조 등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자원봉사를 통해 복지사각지대를 최소화해야 하며, 공동 생활공간으로 노인들의 고독사와 우울증 예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병하 관장
“노인들이 노후를 즐겁고 보람 있게 보내기 위해서는 여가생활을 누리기 위한 인식 변화가 필요하다. 또한 노인 여가시설의 전문성이 확보돼야 하며, 각 경로당의 지원 편차를 줄여야 한다. 또한 외곽지역에 사는 노인들의 접근성 확보를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하며, 지역의 고등교육기관과 협력해 노인여가복지 인력 양성 등에 적극 참여토록 해야할 것이다.”

박현숙 교수
“노인일자리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당진시의 사회적경제 네트워크를 강화해 노인들의 취업과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에 참여토록 해야 한다. 또한 사회복지기관의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지역 내 학교와 연계해 전통발효식품 제조교육 등을 실시하는 방안도 있다.”

윤영탁 교수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직무 훈련·교육 및 경력관리를 강화하고, 미니잡 형태의 일자리를 육성한다. 또한 지역브랜드사업 및 공공연계 노인일자리사업 등 전략직종으로 사업을 개편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노인고용 인프라를 강화해야 한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