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읍면소식
  • 입력 2017.08.12 13:17
  • 수정 2017.08.14 12:21
  • 호수 1170

20억 짜리 왜목마을 상징조형물 좌초 위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시, 작품+제작·설치 함께 입찰 참여 방식 고수
주민들 “작품성 보다 업체 입맛대로 진행 가능성 있어 반대”

국비 20억 원을 지원받아 왜목마을에 상징조형물 건립을 추진 중인 가운데, 이 사업을 추진해온 왜목마을 주민들 사이에서 당진시가 공고한 작품 공모 방법에 문제가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당진시는 지난달 25일 ‘왜목마을 해안가 상징조형물 디자인 제작 및 설치’와 관련해 공모를 시작했다. 이번 사업은 2007년 태안 유류피해와 관련해 해양 경관개선사업의 일환으로 해양수산부로부터 19억 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왜목마을 일원에 설치작품을 세우는 사업이다.

최근 당진시가 발표한 제안서 제출안내 및 입찰공고에 따르면 디자인 70%,  제작설치 30%의 비중으로 일괄 공모를 실시해, 평가를 거쳐 우선협상자를 선정, 협상위원회를 구성해 협상을 통한 계약 대상자를 최종 선정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이 사업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온 채남기 당진시유류피해대책위원회 사무국장 등 왜목마을 주민들은 이 같은 공모 및 입찰방식은 조형물의 작품성을 떨어뜨리고, 그동안 주민들이 추진해온 핵심과는 동떨어진 방식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주민들은 이러한 방식의 경우 조형물 건립이 작품성보다는 제작·설치업체 중심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하고 있다. 업체가 작품 자체보다 작품설치가 편리한 방향으로 추진할 가능성이 높고, 이윤을 위해 작품의 질이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주민들은 주민들의 의도와 달리 사업이 추진되면서 지난 3일 긴급 대책회의까지 개최한 것으로 알려졌다.

채남기 부회장은 “지역을 상징하고, 랜드마크가 될 수 있는 ‘좋은 작품’을 설치하는 것이 왜목마을 주민들의 바람으로 이 사업을 위해 해양수산부의 문을 얼마나 두드렸는지 모른다”며 “하지만 당진시의 지금과 같은 방침은 주민들의 그간의 노력과 뜻을 전혀 헤아리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계속해서 일이 이렇게 진행될 경우 해양수산부에 공식으로 민원을 제기해 사업추진을 무산시키고, 해당 예산이 정부에 반환되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민들은 100% 디자인(작품) 공모를 통해 작품성 있는 설치작품을 제시한 작가를 먼저 선정하고, 향후 설계와 작품설치 등을 실시할 업체를 선정해 입찰하는 방식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당진시에서는 이 경우 작가가 디자인만 제시하고 상금을 받은 뒤, 작품을 제대로 설치하지 않을 수 있다며 이른바 ‘먹튀’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작품과 제작설치를 동시에 함께 선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당진시 항만수산과 최명용 해양환경팀장은 “디자인과 제작·설치업체가 함께 하는 방식으로 입찰에 참여한다고 해도, 디자인 비중이 70%를 차지하기 때문에 충분히 작품성 있는 상징물이 건립될 것으로 보고 공모 방식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