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의회가 주민들을 찾아 갑니다”
■당진시의회 이동의정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시의회가 지난 6일 순성면을 시작으로 이동의정실을 통해 지역 주민들과 만나는 시간을 갖고 있다. 주민들과 당진시의회 의원들의 소통을 위해 마련된 이동의정실은 각 읍·면·동별로 오전 10시, 오후 1시부터 진행된다. 당진시의회에서는 이동의정실을 통해 의회의 역할과 활동사항에 대해 주민들에게 보고하고, 주민들의 민원을 청취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번 이동의정실은 지난 6일 순성면과 면천면을 시작으로 7일에는 정미면과 대호지면, 8일에는 송산면에서 각각 이동의정실이 진행됐다. 이번 주에는 △11일 송악읍과 고대면 △12일 합덕읍과 우강면 △13일 석문면과 신평면 △14일 당진1동과 당진3동 △15일 당진2동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순성면]

“공장 개별입지 억제하고 산업단지로”

백석리·광천리·중방리·옥호리 등 시끌
사과 저장·가공시설 지원 건의

당진시의회가 순성면에서 올해 첫 번째 이동의정실을 운영했다. 이날 주민들은 순성면 곳곳에서 이뤄지고 있는 공장 입주와 관련해 공장 개별입지를 억제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요구했다.

지난 6일 순성면사무소에서 열린 이동의정실에는 이종윤 의장을 비롯해 박장화, 인효식, 정상영, 황선숙 의원이 참석했다. 이날 다양한 건의사항과 민원이 제기된 가운데 특히 공장 개별입지 문제가 불거졌다.

이재길 순성면이장협의회장은 “석문국가산단 등 당진지역에 조성한 산업단지는 분양이 안 돼 텅텅 비어있는데, 각종 공장들이 백석리·광천리·중방리·옥호리·아찬리 등 마을 곳곳에 입주를 추진하고 있다”며 “조례를 통해 공장의 개별입지가 남발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산업단지로 공장을 유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뿐만 아니라 김대원 아찬리 이장 역시 “폐기물공장을 비롯해 각종 공장이 순성면에 입주하려고 하면서 주민들과 갈등을 빚고 있다”며 “산업단지로 집단화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박장화 의원은 “개별입지를 법적으로 막을 방법이 없다”며 “공장들이 요건을 갖춰 허가를 신청할 경우 행정에서 이를 거부하면 행정소송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공장의 개별입지를 억제하고 계획입지를 유도하는 방안에 대해 더욱 고민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완선 순성농협 조합장은 “순성지역에는 사과농가가 많은 만큼 사과 저장시설 및 가공시설 등을 설치하기 위한 행정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이밖에 주민세 인상 이유와 용배수로 정비 등 다양한 의견이 제기됐다.
 

 

[면천면]

“면천읍성 조속히 추진해 달라”

면천IC~시청 시도1호선 확포장 필요
진입도로 개설 및 용배수로·하천 정비 요구

면천면에서 진행된 이동의정실에서 면천읍성과 시도1호선 확포장에 대한 조속한 사업 추진을 바란다는 주민들의 목소리가 이어졌다.
지난 6일 면천면사무소 회의실에서 진행된 이번 이동의정실에는 이종윤 의장을 비롯해 박장화, 정상영, 인효식, 황선숙 의원이 참석했다.

이날 이강학 면천면장은 “현재 면천읍성 복원사업 중 저잣거리 조성사업 등이 추진되고 있는데, 가시적인 성과는 보이지 않고 있다”며 “오는 2020년까지 복원 사업을 조속히 추진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면천IC에서 당진시청까지 이어지는 시도1호선 확포장 공사에 대해 주민들의 건의가 지속되고 있지만 오랫동안 추진이 되고 있지 않다”면서 “단기적인 사업이라도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종희 문화관광과장은 “지난해 연말 면천읍성 저잣거리 조성사업은 성안마을조성사업으로 변경됐으며, 12월 말부터 공사를 착공해 초가집 8개 복원을 추진해 왔다”고 말했다. 하지만 “조사 과정에서 문화재가 발견돼 사업을 다소 변경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충청유교문화사업과 내포문화권사업을 통해 지원된 예산을 면천읍성에 집중해 조속히 복원을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그러나 토지와 건물 매입에 난항이 있는 만큼 주민들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한편 시도1호선 확포장 건에 대해 도로과 김해규 도시시설팀장은 “총연장 8.3km에 이르는 해당 구간은 1km당 사업비 150억 원이 소요돼 총 1200억 원이 필요하다”며 “지자체 예산만으로 충당하기 어려워 국도비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를 위해 지방도로 승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며 “현재 충남도에서 실시하는 충남도로망전략계획수립에 시도1호선이 포함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