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복지
  • 입력 2017.12.08 19:32
  • 수정 2017.12.11 08:14
  • 호수 1186

“사회복지과 ‘갑질’ 도 넘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리 쉬운 위원으로 조직하라” 지시
시장에게 해야 할 말 미리 정해주기도

본지의 <사회복지과 ‘블랙리스트’ 의혹> 보도 이후 당진시 사회복지과의 ‘갑질’이 도를 넘었다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지역의 사회복지기관 종사자들은 당진시 사회복지과의 ‘갑질’ 행태에 대해 “터질 것이 터졌다”는 반응이다.
 
사회복지과 갑질 전횡
당진지역의 사회복지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이미 “다음 차례는 A복지기관장, 그 다음 차례는 B복지기관장” 등이 언급되며 블랙리스트 명단이 돌고 있다. 당진시 사회복지과 공무원에게 불만을 제기하거나 비판의 목소리를 내던 사람들은 실적이 저조하다, 오래 수탁운영을 해왔다는 등의 이유로 다음 위탁심사에서 공정한 평가를 받는 대신 배제되기 일쑤라고 전했다.

“나도 블랙리스트에 올랐다”고 주장하는 제보자 A씨에 따르면 당진시장과의 간담회를 앞두고 당진시 사회복지과 담당자가 당진시장에게 해야 할 말을 미리 정해주기까지 했다고 말했다. 이를 테면, 당진시장에게 질문하기에 앞서 “담당자와 대화하다 보니 시장님께서 우리 시설을 최우선적으로 배려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등과 같이 사회복지과 담당자를 띄워주는 말을 하도록 시키거나, 협의되지 않은 그 이상의 발언을 하면 눈치를 줬다는 것이다.

입맛 따라 위원 선임?
뿐만 아니라 민·관 거버넌스 기구인 당진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산하의 대표협의체 위원을 사회복지과에서 선임하고 있는 가운데, 실과 입맛에 맞춘 인사들로 대표협의체를 구성한다는 제보도 이어졌다. 한 예로 대표협의체 한 위원이 복지 관련 현안문제에 대해 언급한 뒤 공교롭게 대표협의체 위원에서 제외된 것이다. 이를 두고 당시 일각에서는 “해당 위원이 당진시에 쓴 소리를 해 위원에서 배제된 것”이라는 말이 오갔을 정도였다.

더불어 사회복지과 내부에서 “관리하기 쉬운 위원들로 대표협의체를 조직하라”라는 지시가 있었다는 제보도 이어졌다. 이밖에도 사회복지과 공무원과 민간 사회복지사가 함께 하는 자리에서 공무원이 강압적인 태도를 보이거나, 사회복지 종사자가 언론에 기고한 칼럼에 대해서까지 문제를 삼기도 했다는 주장도 일었다. 또한 사회복지과의 권한을 과시하듯 무리한 지도·점검 등을 실시해 수탁기관을 위축시켰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종사자 “고용 불안 이어져”
한편 당진시복지재단이 자원봉사센터 수탁공모에서 탈락된 뒤, 지난달 21일 사회복지과가 복지재단으로 고용승계 건에 대한 공문을 발송한 것에 대해서도 문제가 제기됐다. 당진시는 공문을 통해 ‘직원 승계(팀장 이하)에 따른 센터 안정화’를 언급했다. 통상적으로 위탁기관이 바뀔 경우 당진시에서는 고용승계를 통한 센터 안정화를 권장하는 공문을 수탁재단에 발송한다. 하지만 이번 건의 경우 ‘팀장 이하’라고 명시함으로써 사회복지과가 자원봉사센터 사무국장까지 완전히 배제하며 못을 박았다는 주장이다.

김윤경 사무국장은 “수탁기관이 바뀌면 관례적으로 사무국장 또한 센터장과 함께 그만두기 때문에, 나 역시 준비는 하고 있었다”면서 “하지만 당진시가 이번 공문을 통해 완전히 내쫒는 것 같아 너무도 충격적이었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위탁기관이 바뀔 때마다 고용승계 문제로 사회복지 종사자들은 고용불안을 느끼고 있다. 따라서 3년에 한 번씩 위·수탁 기관 만료 기간이 다가오면 사회복지 종사자들의 촉각dms 복지현안 업무보다 기관 위수탁 문제에 관심을 기울일 수밖에 없다고 지적되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