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유권자 를 만나다 1 여성 우혜숙 당진시여성포럼 전 대표
“전문성 바탕으로 여성정책 이끌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아·청소년 의료시설 필수적
실효성 있는 정책 제안하는 정치인 바라

지난 8일은 ‘세계 여성의 날’이었다. 우리나라는 올해 처음 여성의 날을 법정기념일로 지정했다. 여성의 날을 맞아, 또 사회에 큰 파장을 불러온 미투운동으로 여성문제가 사회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요즘, 지방선거 출마자들은 여러 여성정책을 쏟아내고 있다.

당진시는 2010년 군 단위 지자체 중에서 전국 최초로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됐고, 지난해 말 재지정 받았다. 그러나 우 전 대표는 “당진지역 여성들의 노동환경은 여전히 열악하다”며 “여성들의 노동환경에 대해 점수를 매긴다면 100점 만점에 50점 정도”라고 평가했다.

그는 ‘가부장적인 사회구조’와 ‘여성단체의 부재’를 이유로 들었다. 지역사회에 여전히 자리하고 있는 가부장적인 문화가 여성을 보조자 역할에 그치게 한다는 것이다. 또한 전통적으로 존재해온 여성단체들 이외에 여성인권 등을 위한 여성단체는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당진시가 2015년 여성친화도시 재지정에 실패했던 이유로 그는 여성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행정의 비전문성을 꼽았다. 우 전 대표는 “여성정책을 세워 이끌어가는 핵심 주체가 없었다”면서 “시민들은 그동안 당진시가 여성친화도시인 줄도 모를 정도로 정책이 부족했다”고 말했다. 그는 “시민의 공감대를 얻지 못한 점도 실패의 이유”라고 꼽았다.

이를 바탕으로 우 전 대표는 몇 가지 여성정책을 제안했다. 그는 “당진시가 성공적인 여성친화도시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여성정책관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며 “여성정책에 대해 전문성을 가진 여성정책관을 두고 장기적으로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민·관 거버넌스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행정에서는 민간 여성단체들과 논의하며 당진시 여성들의 의견을 모으고, 시민이 실감할 수 있는 여성정책을 세워야 한다고.

또한 “일하는 여성, 양육하는 여성, 노인 여성 등 계층별, 상황별로 수혜 대상에 따른 여성정책을 구체적으로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일하는 여성에게는 여성인력개발센터 조성을 통해 일·가정 양립 제도의 정착이 필요하다고.

그는 “현재 여성새로일하기센터가 있지만 이는 경력단절 여성들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공공기관 등에 근무하는 여성들 일부만이 일·가정 양립 제도의 혜택을 받고 있다”면서 “전체를 아우를 수 있도록 여성인력개발센터를 조성하고, 제도를 확대·정착시켜 나가야 한다”고 전했다.

또한 “자녀를 둔 여성에게는 소아·청소년 병원이나 의료시설 건립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우 전 대표는 “소아·청소년 전문병원이나 의료시설 건립은 당진 여성들의 숙원”이라며 “지방선거 후보자들은 여성들이 안전하게 자녀를 양육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책은 지역사회를 발전시킬 수도, 후퇴시킬 수도 있는 중요한 일입니다. 깊이 고민하면서 진정으로 당진시민을 생각해, 당진시가 발전할 수 있는 정책을 제안하는 정치인이 선출되기를 기대합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