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18.04.06 20:24
  • 호수 1202

“협의서 체결 주민들 전혀 몰랐다”
당진화력-신송산 간 345kV 송전선로 추가 건설 관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석문대책위 협의서에 발전기금 237억 및 노선 언급
장고항리·삼봉리·통정리·석문산단 구간 가공선로 계획에 반발
협의서 파기 및 원점 재논의·대책위 재구성 등 요구

당진화력에서 신송산변전소까지 이어지는 345kV 송전선로 건설과 관련해 최근 한국전력이 석문면 송전선로 반대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인나환·조규성, 이하 석문대책위)와 협의서를 체결한 것이 알려지면서 석문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협의 사실을 전혀 몰랐던 주민들은 석문대책위 임원들이 서명한 한전과의 협의서의 원천무효를 주장하며 해당 협의서를 파기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재논의 할 것을 강력하게 주장했다.

교로리·송산 일부만 지중화

한국전력이 당진지역에 송전선로 추가 건설을 추진 중인 가운데, 석문면 교로리에 위치한 당진화력부터 송산면 동곡리에 있는 신송산변전소 구간의 경우 약 28km에 걸쳐 345kV 송전선로가 건설될 예정이다.

주민들이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당진화력에서 충만교회까지 교로리 구간(5.7km)과, 송산면 가곡리부터 신송산변전소까지 구간(4.6km)의 경우 지중화하는 반면, 그 사이에 건설되는 충만교회에서 가곡리 구간은 가공선로(17.7km)가 세워질 예정이다. <사진 참고>

특히 가공선로가 지나는 구간의 경우 장고항리와 삼봉리, 통정리와 석문국가산단 등을 거치게 되면서 이 일대 주민들과, 입주기업들 또한 비대위를 구성할 정도로 크게 반발하고 있다. 주민들은 “한전과 석문대책위가 협상하면서 노선을 정한 과정은 물론, 대책위 임원들이 협의서에 서명한 내용에 대해 주민들은 전혀 알지 못했다”며 “지역주민들의 의견은 배제한 채 밀실에서 협의가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특히 가공선로가 지나는 구간의 경우 지역주민들의 건강권·재산권 피해를 우려하며 지중화를 요구했다.

“4월 13일까지 답변주겠다”

통정1·2리와 삼봉1리 등에 거주하는 주민 50여 명은 지난 5일 석문면개발위원회 사무실을 방문해 이 사안에 대해 항의했다. 주민들은 이날 현장에서 △협의서 내용을 공개할 것 △주민들은 내용을 모른 채 임원들이 서명한 현재 협의서를 완전히 폐기할 것 △현재 대책위 임원을 개선해 원점에서 재논의하고, 주민들에게 협의내용 및 과정에 대해 상세히 설명할 것 △한전 측이 공청회를 실시할 경우 공청회 개최를 막을 것 등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인나환 위원장은 “(주민들이 요구한 내용에 대해) 위원장 혼자서 확답할 수 있는 사안은 아니다”라며 “임원들과 함께 논의한 뒤 오는 13일까지 답변을 주겠다”고 말했다. 또한 “각 마을 이장(대책위 임원)들에게 협의 내용에 대해 주민들에게 충분히 설명하라고 당부했지만 일부 마을에서는 제대로 의사전달이 안 된 것 같다”며 “위원장으로서는 나름대로 최선을 다했다”고 해명했다.

협의서 파기 문제에 대해서는 “과거 협의서를 작성했을 때 한쪽에서 부응하지 못할 경우 파기할 수 있다는 공문을 받은 적이 있다”면서 “책임을 지고 현재 협의서를 파기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협의서에 구체적 내용 담겨

이날 석문대책위가 일부 주민들에게 공개한 협의서에 따르면 당진화력부터 충만교회까지 지중화 하는 등 노선 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협의 내용이 담겨 있다. 또한 발전기금 236억5000만 원을 대책위 및 대상마을(장고항1·2·3리, 삼봉1·2리, 통정1·2리)에 지급하고, 마을별 지급금액은 대책위 의견에 따른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번 협의서에 앞서 지난해 10월 발행한 협의서에는 발전기금이 196억5000만 원이었던 것과 비교해 40억 원이 증가했다. 이날 대책위 측은 두 차례 진행한 협의서를 공개하긴 했지만 배포하거나 사진촬영은 금지했으며, 대표자가 협의서를 낭독하는 형식으로만 공개했다.

한편 주민들이 입수한 송전선로 노선(사진)에 대해 조규성 석문대책위 공동위원장이 “(그 노선이)아니다” 또는 “한전도 노선을 모른다고 한다”는 의견을 제기해 사실관계 확인하고자 한전 측에 인터뷰를 요청했으나, 한전 관계자는 “인터뷰를 하고 싶은 기분이 아니다”라며 거부했다. 주민들은 “입수한 노선이 거의 확실하다”면서 “다소 틀리다 하더라도 지중화 구간 선형 일부가 잘못된 것일 뿐 (문제가 되는) 가공선로가 지나는 부분은 이미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다만 “송전선로 노선을 입수한 경로에 대해서는 밝힐 수 없다”고 전했다. 이날 주민들은 송전선로 노선이 어떻게 정해지고 있는지, 석문대책위의 주장처럼 만약 노선이 나오지 않았다면 한전과 석문대책위는 무엇을 놓고 협의서를 작성한 것인지 등에 대해 의구심을 드러냈다. 그러나 주민들이 확인한 협의서에는 구체적인 노선이 언급되면서 주민들의 불신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