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18.04.20 21:31
  • 호수 1204

“석문 송전선로 전면 백지화 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문주민·범시민대책위·석문산단 입주기업 등 기자회견
“주민 동의 없이 진행한 한전과 협의 내용 인정 못 해”
석문대책위 “임원 구성 보완 및 공청회 저지하겠다”

▲ 당진화력-신송산 간 345kV 송전선로 건설을 반대하며 △당진시 송전선로·발전소 범시민대책위원회 △석문국가산업단지 입주기업체협의회 송전선로 비상대책위원회 △석문면 고압 송전철탑 반대 주민들이 송전선로 백지화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당진화력-신송산 간 345kV 송전선로 건설과 관련해 지역주민들의 송전선로 백지화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최근 석문면 송전선로 반대대책위원회(위원장 인나환, 이하 석문대책위)가 한전과 체결한 송전선로 협의를 전면 백지화 하고 원점 재논의 하자는 지역주민들의 요구에 대해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인나환 위원장은 지난 16일 진행된 주민들과의 대화 자리에서 “한전과 함께 작성한 협의서는 협상 과정에서 언제든지 폐기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파기할 수 없다”면서 “앞으로 주민들과 협의 없이 한전과의 협상을 한 발자국도 더 진행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지중화 문제에 대해서는 “(기존 노선보다) 5km 이상 확보하도록 노력하고, 못할 경우 위원장직을 사퇴하겠다”고 밝혔으며, 한전 측이 공청회를 개최할 경우 “책임지고 막겠다”고 약속했다.

더불어 석문대책위 임원 개선 문제에 대해서는 “공동위원장이었던 조규성 씨가 공동위원장직을 사임했으며, 통정1·2리, 삼봉1리 등 3개 마을에서 주민들이 추대한 부위원장을 선임하고, 송전선로 경과지 7개 마을에서 대책위원을 선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와 덧붙여 “전국 농촌지역의 지중화율 등을 고려하며 나름대로 한전과 치열하게 협의를 이어왔다”면서 “석문대책위의 이러한 노력까지 폄훼하지 말아 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석문대책위의 방침과는 달리 △당진시 송전선로·발전소 범시민대책위원회 △석문국가산업단지 입주기업체협의회 송전선로 비상대책위원회 △석문면 고압 송전철탑 반대 주민들은 지난 18일 기자회견을 열고 “당진화력-신송산 간 345kV 송전철탑 계획을 전면 백지화 하고, 해당 송전선로가 꼭 필요한 것인지 지역주민들과 처음부터 다시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해당 노선은 기존 765kV 노선의 고장에 대비한 예비노선으로, 현재 선로만으로도 송전용량이 충분하다”며 “굳이 필요한 노선이 아닌데다, 인근 평택 구간은 전구간 지중화를 추진하는 것과는 달리 당진에는 고압 송전철탑을 건설하려 한다”고 반발했다.

특히 “현재까지 협의가 진행된 노선이 석문국가산업단지를 감싸고 지날 예정이어서 입주 기업들과 호서대 학생 및 학부모들이 집단적으로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석문대책위의 정당성을 인정할 수 없다”면서 “주민들이 알지 못하는 사이 한전 측과 협의를 진행해 도출한 결과에 대해 전혀 동의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