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3-18 11:40 (월)

본문영역

■당진시장 후보 신상 및 공약 비교·분석
항만·문화예술 공약 미흡…경제·복지 공약 공들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안 중심 대동소이한 공약…새로운 대안 제시 부족
후보자 관심 분야 따라 편차 커…각 분야 전문성 확보 필요

 

6.13 지방선거가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각 후보의 신상정보와 공약을 담은 선거공보물이 가가호호 배포됐다. 후보자들의 면면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공보물을 꼼꼼히 살펴보는 게 중요하지만, 책 한 권 두께 만큼 되는 수십 장의 공보물을 하나하나 자세히 살피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다. 게다가 형형색색 화려한 그래픽과 사진들로 채워진 공보물은 때때로 유권자들에게 피로감을 주기도 한다.

당진시대에서는 도지사·도교육감·시장·도의원·시의원·비례대표 등 각 선거와 선거구별로 후보자들을 분류하고, 신상은 물론 주제별로 공약 및 쟁점을 정리했다. 이를 통해 후보자 간 차이를 유권자들이 비교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경제·항만·농업·환경 등 각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 각 공약에 대한 전문적인 평가를 들어 기사에 반영했다.

한편 신상 및 공약은 유권자들에게 공개된 후보자의 공보물과 블로그,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그리고 그간 보도된 당진시대 기사(지상토론 및 후보자 초청 토론회) 등을 참고했다.

 

[신상 비교]

김홍장, 만56세로 가장 젊어
오성환, 유일하게 전과기록 없어
이철수, 재산 9억 원으로 가장 많아

당진시장 후보들을 비교 분석한 결과 나이는 김홍장 후보가 만56세로 가장 어렸고, 오성환 후보가 만60세로 가장 많았다. 재산(후보자 본인·배우자·직계존속 및 직계비속 포함)은 이철수 후보와 오성환 후보가 약 9억 원으로 비슷했지만 최근 5년 간 세금은 오성환 후보가 약 7배 더 많이 납부했다. 후보자 모두 체납액은 없다. 한편 김홍장 후보는 도로교통법 위반으로 벌금 100만 원의 전과가 있었고, 이철수 후보는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300만 원의 벌금형을 받은 적이 있다. 오성환 후보의 경우 전과기록은 없다.


[슬로건 분석]

김홍장 ‘대도약’ 강조…재선 호소
오성환·이철수 ‘경제’ 부각…金 견제

각 후보가 내건 주요 슬로건을 살펴보면 김홍장 후보는 ‘더 큰 도약, 살맛나는 당진!’을 제시했다. 지난 4년 간 민선6기 시정을 이끌며 “당진 발전의 기반을 닦았다”고 말해온 그는 “LNG기지 유치 등 준비를 토대로 당진의 경제 대도약을 시작하겠다”고 밝힌 것처럼, 재선 성공을 위한 시민들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한편 오성환 후보의 경우 ‘행정의 달인! 경제 전문가!’를 전면에 내걸었다. 오 후보는 수차례 토론과 공약발표 기자회견 등을 통해 “30년 넘는 공직생활”을 강조해왔다. 오랜 공직경험을 통해 당진시정을 깊이 있게 알고 있다고 어필하면서 특히 당진시 경제산업국장 경력을 부각, 지역경제 활성화에 방점을 찍고 있다. 이는 김홍장 후보의 시장 재임 당시 ‘경제보다 환경을 중시했다’는 일각의 비판을 적용시켜 김 후보를 견제하는 것으로 읽히고 있다.

이 같은 ‘경제’ 프레임은 이철수 후보에게도 나타난다. 이 후보 역시 ‘최고의 복지는 경제 활성화!’라는 슬로건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공약을 최우선으로 삼고 있다. 이철수 후보는 “당진시는 허가 기준 및 절차가 까다로워 기업들이 오지 않고 있다”며 “기업의 인허가 사항을 빠르게 처리하는 (가칭)일사천리과 신설”을 주요 공약으로 삼았다. 이는 오성환 후보와 마찬가지로 현재 당진시가 운영하고 있는 허가과의 실효성에 문제를 제기하며 김홍장 후보의 시정운영 능력을 비판·견제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경제 분야]

석문산단·기업유치·원도심 공약 비슷
공약 끌어 쓰기…참신한 공약 부족

경제 공약으로는 세 후보 모두 기업유치 활성화를 비롯한 석문산단 분양률 제고를 내세웠다. 김홍장 후보는 석문산단에 유치한 LNG기지를 통해 연관 산업 육성으로 유치효과를 극대화 하겠다고 내세우고 있고, 오성환 후보는 석문산단에 탄소밸리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 후보는 연간 50개 기업, 4년 동안 200개 기업을 유치해 1만 개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했으며, 이철수 후보는 연간 100개 기업을 유치하겠다고 약속했다.

전통시장 및 원도심 활성화 또한 세 후보 모두 비슷한 공약을 제시했다. 전통시장을 재정비해 원도심을 활성화 하겠다는 김홍장 후보의 공약과, 원도심·전통시장 특성화를 통한 특화거리를 조성하겠다는 오성환 후보의 공약은 다소 식상하고 추상적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반면 이철수 후보의 경우 당진어시장을 개방형으로 리모델링 하겠다고 밝혀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제시했다. 하지만 13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지난 2015년 재건축한 당진어시장을 불과 3년 만에 리모델링 하는 것은 예산낭비라는 지적도 있다. 김홍장 후보와 이철수 후보의 경우 청년 창업지원 및 관련 인프라(청년혁신성장타운 또는 청년회관) 조성 계획을 비슷하게 제시했다.

한편 김홍장 후보가 제시한 첨단금속소재산업 초정밀기술지원센터 건립 공약은 지난 4월 어기구 국회의원이 석문산단에 유치했다고 밝힌 사업으로, 김 후보가 새롭게 추진하는 공약으로 보기 어렵다. 오성환 후보의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조성 공약 또한 지난 2008년부터 10년 넘게 꾸준히 거론돼 온 사업으로 <본지 제702호 ‘화물공영차고지 중외제약 인근 유력’ 기사 참조> 참신한 공약은 아니라는 평가다.


[농축수산업 분야]

김홍장·오성환 “발전소 폐열 활용”
이철수 “청년·여성·귀농귀촌 지원”

김홍장 후보의 경우 민선6기에서 진행해온 당진형 3농 혁신을 계속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민선5기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가 시작해 김 후보가 시장 재임 시절 연계 추진한 3농 혁신은 그동안 ‘실체적 성과가 없다’, ‘추상적인 구호에 불과하다’는 비판을 끊임없이 받아왔다. 3농 혁신이 추구하는 가치와는 별개로 3농 혁신에 대한 안 전 지사의 그림자, 그리고 3농 혁신의 성과에 대한 비판을 김 후보가 어떻게 이겨내고 성과를 만들어 낼 것인지 유권자들은 주목하고 있다.

한편 김 후보와 오성환 후보는 발전소 폐열을 활용한 농업정책을 비슷한 공약으로 내걸었다. 김 후보는 대단위 농업원예복합단지 조성을, 오 후보는 특화농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밖에 오성환 후보와 이철수 후보는 청년 농업인 지원 정책을 제시했다. 나아가 이 후보는 여성 및 귀농귀촌 농업인까지 지원 대상을 넓혔다.
김홍장 후보와 오성환 후보는 축산클러스터 조성, 축산시설 현대화 등 축산업 관련 공약과 수산물 양식업 육성, 어업구역 확대 추진이라는 어업 관련 공약도 각각 제시했지만 이철수 후보는 축산업 및 수산업 관련 공약이 없었다.


[항만 분야]

전문성·실현가능성 부족한 공약 다수
대중국 물류단지 선제적 실현 필요

당진의 미래 먹거리라고 주목받는 항만산업 공약은 전반적으로 항만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현실성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오성환 후보의 경우 두 개의 관련 공약을 내세우긴 했지만 빈약했다. 특히 LNG기지를 이용한 국가 공용부두 건설 공약은 항계를 확장한다는 것에서 의미는 있지만, 전문가들은 실현가능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가스를 취급하는 대형선박의 경우 충돌 위험 및 안전문제로 부두를 연안에서 이격시켜야만 하기 때문에 돌핀형 부두를 설치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철수 후보는 항만 관련 공약은 한-중 열차페리 유치와 석문다목적 부두 건설, 중부권 최대 물류중심지 건설이라는 공약 뿐이다. 
김홍장 후보는 비교적 여러 공약을 제시했지만 참신한 공약이 거의 없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대중국 농축수산물 물류단지 조성은 선제적 차원에서 반드시 필요하다고 평가됐다. 다만 최근의 남북상황을 고려해 대중국을 넘어 대북 교역까지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는 제안도 함께 제시됐다.

[환경 분야]

김홍장, 대기환경·수질문제 등 다양
오성환, 천연가스 버스 도입 눈길
이철수, 환경 부문 공약 빈약

당진의 주요 이슈인 환경 문제의 경우 그동안 문제 해결을 위한 목소리를 높여온 김홍장 후보의 공약이 가장 많았고 대기환경·수질·에너지정책 등 분야 또한 다양했다. 특히 △친환경에너지 전환 사업을 위한 에너지기금 조성 △에너지위원회 및 에너지센터 설립 △민간환경감시센터 운영 △친환경차 보급 확대 △환경생태축 복원 등은 앞으로 지속적인 환경개선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지만, 관련 연구용역 등에서 이미 언급됐던 내용도 다수 포함돼 있다. 한편 담수호 수질 개선과 고압 송전선로 주변지역 피해조사 및 대책 마련 공약은 수년 간 계속 요구돼온 문제로 해결이 쉽지 않다는 점이 지적됐다.

한편 오성환 후보의 환경 공약 가운데 △대산석유화학단지와 연계한 환경오염방지대책협의체 구성 △CNG(압축천연가스) 버스 도입은 추진이 기대되는 신선한 공약으로 평가받았다.
이철수 후보의 경우 당진시의 해결해야 할 시급한 현안 중 3순위로 환경문제를 꼽았지만 ‘신재생에너지 산업 육성’이라는 다소 추상적인 공약 이외에 별다른 환경 관련 공약은 찾기 어려워 아쉬움을 남겼다.

[복지 분야]

영유아 응급의료 시스템 구축? 병원 설립?
각종 회관 건립 중점…기존 시설과 중복 우려

영유아 복지 관련해서는 세 후보 모두 소아 응급의료시설 부족에 같은 문제의식을 두고 있으나 해결방식에 있어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김홍장 후보와 오성환 후보의 경우 ‘의료지원체계(시스템) 구축’을 공약을 내건 반면, 이철수 후보는 전문 시립의료원을 설립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와 오 후보는 소요예산과 수지타산 등 현실성을 고려해 다소 소극적인 공약을 제시한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이 후보는 국비·도비·시비 그리고 기업에서도 보조금을 받고 서산시와 태안군까지 이용대상을 확대, 부담금 문제를 협의해 사업비를 충당할 수도 있다고 제안한 바 있다.

세 후보 모두 복지 부문에 대한 많은 공약을 제시한 가운데, 회관 건립 및 시설 확대 등이 다수 포함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홍장 후보의 경우에는 △노인복지회관 및 보훈회관 건립 △신평노인복지회관 건립 △장애인종합체육관 및 복지회관 건립 △여성회관 건립 △치매안심센터 설치를 내세웠고, 오성환 후보는 △부곡공단에 근로자복지관 건립 △장애인통합복지관 건립을 약속했다. 이철수 후보는 △여성회관 건립 △임대주택 신축 △장애인지원센터 및 체육시설 확대 등을 제시했다.

그러나 현재 운영 중인 장애인복지관, 근로자복지회관, 여성의전당 등 기존 인프라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내용상 중복이 우려되는 새로운 시설 건립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따라서 하드웨어 증설보다는 소프트웨어 운영에 대한 고민이 선행돼야 하고, 당진시 복지 부문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일고 있다.

[교육 분야]

무상교복·무상급식·과밀해소 ‘비등’
추상적·식상한 공약 대다수

교육 부문 역시 후보자들의 공약은 지역 시민사회가 요구하고 공감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 공약을 통해 교육문제에 대한 새로운 가치와 지향점을 제시하기보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무상교복·무상급식 실시, 학교 과밀화 문제 해결 등에 국한돼 있는 것이다.

김홍장 후보의 4차산업혁명 체험센터 개관 공약은 또다시 인프라 건립이 중심이 되는 공약이고, 오성환 후보의 청소년수련원 건립은 오랫동안 요구돼 왔지만 실행하지 못하고 있는 식상한 공약이라는 평가다. 한편 등하굣길 버스노선 확대와 같은 공약은 학생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정책이라는 의견도 있었다.

[문화·관광·체육 분야]

문화예술 활동 지원에 국한
솔뫼성지·면천읍성 등 전통문화 공약 비슷
도비도 등 해안가 중심 관광산업 제시

문화 관련 공약은 세 후보 모두 취약한 편이다. 지속가능한 문화예술 육성보다는 대부분 문화예술 활동 지원에 국한돼 있고, 전문 문화예술인의 지속적인 창작활동을 위한 문화예술인 복지 문제 개선에 대한 공약은 전혀 없는 실정이다.

또한 문화예술을 관광산업과 연계해 활성화 하는 방안에 대한 고민도 부족하다는 평가다. 이철수 후보의 문화예술인 메세나 지원 공약은 참신하지만, 기업의 적극적인 협조를 이끌어 내야 하는 측면에서 구체적인 방안이 제시돼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한편 김홍장 후보와 오성환 후보는 솔뫼성지 등 천주교 역사, 면천읍성·연호방죽 복원, 기지시줄다리기 활성화 문제 등 역사 및 전통문화 복원에 대한 공약은 비슷하게 나타났다. 체육 부문과 관련해서는 대부분 스포츠 시설 확충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관광산업 관련 공약의 경우 석문면 도비도를 비롯해 해안가를 중심으로 관광 공약을 제시했으나, 전반적으로 빈약했다.

김홍장 후보의 마리나 조성 계획의 경우 지금까지 제대로 추진되지 못한 것에 비춰 실현가능성에 대한 의구심이 제기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처음부터 대규모로 추진할 게 아니라 규모를 축소시켜 실현가능성을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도 일고 있다.

[도시·교통 분야]

도시계획 청사진 및 난개발 대책 없다
막대한 예산 확보 방법이 관건

도시·교통 부문에 대한 후보자들의 공약 가운데 가장 큰 문제로 당진시 전체적인 도시계획에 대한 마스터플랜이 없다는 것이 꼽혔다. 전체적인 계획에 의한 도시개발보다 주먹구구식 난개발로 상권과 인구밀집 지역이 계속 이동하는 상황에서 도시를 어떻게 성장시키고 계획해 나갈 것인지 청사진이 없다는 지적이다.

한편 김홍장 후보는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도시재생 뉴딜 사업을 제시했으며, 지구단위 도시개발사업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이밖에 각종 도로 확포장 및 건설, 조기 준공 등을 약속했다. 그러나 도로공사의 경우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이므로 사업비 확보 문제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교통약자를 위한 행복마을 버스노선 확대와 오지마을을 대상으로 하는 100원 택시 사업은 눈에 띄는 공약으로 평가받았다.

한편 오성환 후보의 경우 당진천·국수봉 공원과 아미산 휴양림 조성을 비롯해 전체적으로 공원 조성이 도시 부문 공약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학생 교통비 인하 및 65세 이상 단계적 무료 승차제 도입은 타 후보들에게 없는 새로운 공약이라는 의견이 있었다. 
이철수 후보는 안전도시를 위한 우범지역 CCTV 설치 및 태양열 가로등 설치 공약을 제시했으며, 김홍장 후보와 마찬가지로 합덕-석문산단 철도 조기 건설을 약속했다.

[자치 및 시정 분야]

김홍장, 마을자치까지 확대
오성환, 자치 관련 공약은 없어
이철수, 예산 수립 및 평가 시민참여

최근 정부의 개헌 논의가 있었던 반면 정작 지방자치단체장 후보들의 자치에 대한 공약은 미진했다. 그나마 지방분권과 주민자치를 강조해 온 김홍장 후보가 다양한 자치 공약을 제시했지만, 민선6기에 추진했던 사업의 연속추진 경향이 컸다. 시정 운영의 경우 개방형 감사제 도입이 참신했으나 실효성에 대한 우려와 기대가 함께 나타나고 있다.

한편 오성환 후보의 경우 자치와 시정 부문에 대한 공약은 공약집이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등에 따로 제시된 사항은 없었다. 다만 지난달 29일 열린 당진시장 후보 초청 토론회에서 지방자치 및 주민자치의 필요성에 공감하며 “주민자치위원회의 일부 권한 조정을 필요하지만 주민자치 제도는 계속 활성화시켜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철수 후보 역시 “주민자치 활성화에 적극 참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 이 후보는 건전복지예산을 위한 시민참여 확대와 종합성과 시민평가위원회 구성해 예산집행 적정성 강화 및 자치단체장의 치적사업은 지양하겠다고 공약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