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읍면소식
  • 입력 2019.04.05 19:31
  • 수정 2019.04.09 15:53
  • 호수 1251

“중부지방해양경찰청 유치 적극 나설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안에 부지선정 마칠 듯
충남도 내 5개 시·군 단일화 추진
“기반시설 조성 등 유치전략 필요”

인천에 위치한 중부지방해양경찰청(이하 중부청)이 이전할 예정인 가운데, 당진시가 중부청 유치를 추진하고 있다.

서해안 중부지역의 해상치안과 경비, 구조, 오염방제 활동 등을 맡고 있는 중부청은 총 6개 기관(본청, 서해5도특별경비단, 인천·평택·태안·보령 등 해양경찰서 4곳)이 소속돼 있으며, 인천, 고양, 김포, 시흥, 화성, 평택 등 수도권 4개 지역과, 당진, 서산, 태안, 보령, 아산, 홍성 등 충청권 6개 지역을 관할하고 있다.

중부청 이전에는 1만5000㎡ 이상의 대지 구입비를 포함해 약 300~500억 원 가량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2023년까지 이전을 추진할 계획이다. 때문에 올해 연말까지는 부지선정 및 설계비를 확보해야 한다.

현재 당진을 비롯해 인천과 시흥, 평택, 태안, 홍성, 보령 등이 유치의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자체 마다 중부청 유치를 위해 부지 무상지원 등 조건을 내걸면서 치열한 경쟁을 보이고 있고, 특히 수도권 지자체에서는 접근성과 정주여건 등을 내세워 유치의 타당성을 주장하고 있다. 홍성의 경우 충청남도 도청 이전을 위한 도시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시행 조례로 도비 지원이 가능해 타 시·군에 비해 유리한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

당진시는 앞으로 유치 의사를 보이고 있는 충남도 내 5개 시·군이 당진시 유치로 단일화 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또한 중부청 유치를 위한 기반시설 조성 등 유치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방청의 경우 현재 △중부지방청(인천) △서해지방청(목포) △남해지방청(부산) △동해지방청(동해) △제주지방청(제주)이 운영되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