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복지
  • 입력 2019.11.04 08:47
  • 호수 1279

“아이돌보미 서비스 이용하세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시건강가정지원센터, 아이돌보미 양성교육
수족구·감기 등 아플 때도 집에서 이용 가능

▲ 당진시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지난달 21일부터 지난 1일까지 아이돌보미 양성교육을 실시했다. 사진은 지난달 29일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수강생들 모습

당진시건강가정지원센터(센터장 김수현)가 아이돌보미 양성교육을 지난달 21일부터 지난 1일까지 진행했다.

이번 교육에는 17명이 참여했으며, 총 80시간으로 구성됐다. 수업은 사업 대상자인 영아기에서 유년기, 학령기까지의 아이들을 이해하고 함께 활동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한편 충남에는 4곳의 아이돌보미 양성 교육기관이 운영되고 있으며 당진시건강가정지원센터가 태안과 서산, 당진을 함께 관할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는 30여 명이 양성 교육을 수료해, 현재 당진시에는 90여 명의 아이돌보미가 곳곳에서 활동하고 있다.

아이돌봄서비스란?
아이돌봄서비스(지원사업)란 부모의 맞벌이 등으로 양육 공백이 발생한 가정의 만3개월 이상부터 만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아이돌보미가 찾아가는 서비스다.

시간제 돌봄 서비스와 질병 감염 특별지원 서비스는 만3개월 이상부터 만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이뤄진다. 이 중 시간제 돌봄 서비스는 부모가 올 때까지 아이를 돌보고 준비된 식사와 간식을 챙겨주거나, 학교와 학원 등·하원 및 준비물 보조 등의 서비스다.

한편 질병 감염 아동 특별지원 서비스는 수족구병 등 법정 전염성 질병 및 감기와 눈병 등의 유행성 질병에 감염된 시설 이용 아동을 가정에서 보호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특별 지원하는 것이다.

또한 영아 종일제 돌봄 서비스는 만 3개월 이상부터 만 36개월 이하 영아를 대상으로 가사활동을 제외한 이유식 먹이기와 젖병 소독, 기저귀 갈기, 목욕 등 종합적인 돌봄 서비스다.
한편 3가지 돌봄서비스는 연중 24시간 원하는 때에 언제든 이용 가능하다.

서비스 이용 방법은?
아이돌봄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신청인 명의의 국민행복카드가 필요하먀, BC카드와 삼성카드, 롯데카드에서 카드발급이 가능하다. 이후 정부지원 미대상자의 경우 아이돌봄서비스 홈페이지에(www.idolbom.go.kr) 회원가입 후 이용자 승인 요청 후에 서비스를 신청하면 된다. 반면 정부 지원 대상자의 경우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를 방문해 정부지원을 신청하고, 판정 통지를 받은 뒤 회원가입 후 서비스를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