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환경·갈등
  • 입력 2019.12.07 13:46
  • 수정 2019.12.09 14:23
  • 호수 1284

[당진시 주요 현안 톺아보기 1] 에너지 전환
석탄화력발전에서 친환경 에너지 도시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저지 성과에 이어
‘시민이 이끄는 에너지 전환 특별시’ 추진

당진은 급격한 산업화로 성장한 대표적인 도시다. 1990년대 말부터 시작된 발전산업과 철강산업은 인구증가와 경제활성화, 도시화를 이끌었고, 시골 오지였던 당진이 급성장하는 기반이 됐다. 그러나 경제적·물질적 성장의 이면에는 사회 곳곳의 문제점이 나타났다. 특히 환경문제는 당진이 안고 있는 가장 큰 현안으로 자리 잡았다.

초대형 화력발전소 건설

1999년 6월 당진화력 1호기가 가동을 시작했다. 같은 해 12월에는 2호기가, 이듬해인 2000년 9월에는 3호기, 그리고 2001년에는 4호기가 차례로 건설됐다. 이렇게 하나씩 늘어난 화력발전소는 2016년 9·10호기까지 건설돼 현재 석탄화력 10기가 가동 중이다.

당진화력 1~8호기의 발전용량이 총 4000MW(각 500MW)인 반면, 9·10호기는 각각 1020MW급으로 이전에 비해 2배에 달하는 설비다. 2기를 추가로 지었지만, 과거 설비 4개를 가동하는 것과 같은 셈이다. 전국에서, 아니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초대형 석탄화력발전소다.

충남에는 비슷한 규모의 석탄화력발전소가 보령·태안 등에서도 운영 중이다. 전국 60기의 석탄화력발전소 가운데 절반인 30기가 충남지역에 있다. 여기에 현대제철과 대산석유화학단지까지 인근에 위치해 지역의 대기오염은 심각한 상태에 이르렀다. 올해 환경부가 발표한 2017년 미세먼지 발생량 집계를 살펴보면 충남도가 전국 2위에 올랐다.

뿐만 아니라 지난해를 기준으로 굴뚝자동측정기(TMS)가 설치된 도내 제철·제강, 발전소, 석유화학 등 대형 사업장에서 배출한 대기오염물질은 국내 전체 배출량의 23%로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전국 10대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 중 현대제철(1위), 태안화력(5위), 당진화력(8위), 보령화력(9위) 등 4개 사업장이 충남에 위치해 있다. 이 중 대부분은 석탄화력발전소다.

미세먼지와 대기오염 심화

그 사이 화석연료에 의존한 전기 생산에 대해 문제제기가 계속돼왔다. 특히 SK당진에코파워(구 동부화력)가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추진하면서 지역의 대기환경에 대한 문제의식은 절정에 다다랐다.

당시 정부는 제4~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된 석탄화력발전소를 당초 계획대로 건설키로 했다. 이미 10기의 석탄화력발전소에서 총 6040MW의 전력을 생산하고 있는 세계 최대 수준의 화력발전소가 위치한 당진에 58만kW급 석탄화력발전소 두 기를 추가로 건설하는 사업이 포함된 것이다.

게다가 연일 심각한 미세먼지로 지역은 물론 서울·수도권에서도 대기환경에 대한 문제가 계속 제기됐다. 국립환경과학원이 조사한 2015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통계에 따르면 석탄화력발전이 밀집한 충남의 전체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의 31%에 해당하는 15만700여 톤이 당진에서 배출되고 있었고, 충남지역에서 발생한 대기오염물질이 서울·수도권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이러한 상황에서 추가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높아져 갔다.

정부 정책을 바꾼 시민의 힘

뜨거운 태양이 작열하던 2016년 7월 19일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앞에 모인 당진시민 1000여 명은 ‘주민이 죽어간다. 석탄화력 중단하라!’, ‘석탄화력 집중화하는 산업통상자원부 각성하라!’는 피켓을 들고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리고 하루 뒤, 김홍장 당진시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반대하며 광화문광장에서 단식농성에 들어갔다.

시민들의 저항 속에 무기한 연기됐던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은 2017년 4월 3일 산업통상자원부 전원개발사업추진위원회가 신규 석탄화력발전의 전원개발실시계획을 가결하면서 다시 논란의 중심에 섰다. 하지만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이어 대선 국면에 접어들면서 상황은 반전되기 시작됐다. 또한 25개 자치단체로 구성된 ‘에너지정책 전환을 위한 지방정부협의회’의 신규 석탄화력 사업계획 승인 철회 촉구도 이어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자 시절인 지난 2017년 2월 17일 당진을 방문해 석탄에너지의 문제점과 환경적 피해를 현장에서 목격했다. 이후 문재인 정부는 재생에너지 확대와 더불어 탈석탄·탈원전을 정부 100대 국정 과제 중 하나로 선정했다. 문재인 정부는 ‘미세먼지 걱정 없는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과 ‘탈원전 정책으로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로 전환’, ‘신기후체제에 대한 견실한 이행체계 구축’을 국정과제로 삼았다.

에너지 전환 시대를 열다

결국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추진하던 당진에코파워는 지난 2018년 4월 기존 부지를 활용해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이를 시작으로 당진시는 지역에너지 기본계획 수립에 이어 ‘시민이 이끄는 에너지 전환 특별시’를 에너지 전환 비전으로 수립, 선포했다.

‘에너지 전환 및 환경도시 당진’을 비전으로 한 지역에너지 기본계획은 신·재생에너지 보급 4.9% 확대를 목표로 △석탄화력발전 노후 발전설비의 친환경 설비 교체와 설계수명 도래시 영구폐쇄 △분산형 에너지 공급 확대 △에너지 절약 시범마을 조성 △에너지저장시스템(ESS) 구축 △전기차 및 충전사업 등 에너지 신산업 육성 △에너지 바우처 및 도시가스 공급 확대 등을 중점 추진 전략으로 삼았다.

또한 36명의 시민들이 참여해 수립한 비전을 목표로 △탈석탄으로 에너지 생산 전환 △기업 참여로 에너지 소비 감축 △에너지시민과 에너지문화를 조성 △시민참여형 에너지경제를 성장 △에너지자치와 에너지분권 성취 등 5대 실천전략을 수립, 각 전략에 따른 15개의 이행과제와 75개의 세부사업을 설정했다.

올해 들어서 당진시는 지난 1월, 지역의 에너지 계획과 부문별 시책에 관한 사항, 신·재생 에너지 이용과 보급, 촉진 및 지원에 관한 사항을 골자로 한 에너지 기본 조례를 제정했다. 이를 기반으로 지난 4월 제1차 당진시에너지위원회를 개최하고, 6월 19일에는 전국 시·군 단위 기초지방정부 가운데 최초로 에너지센터를 개소해 운영을 시작했다. 이어 7월에는 신재생 에너지 개발과 이용 보급을 장려하고 빈곤층에 대한 에너지 지원사업과 고효율 에너지 기자재 교체를 지원하기 위해 에너지 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를 제정, 공포했다.

친환경 에너지로 혁신 이룰까

당진시는 지난해 에너지 이용 합리화 정책 종합평가 1위에 올랐으며, (사)에너지전환포럼으로부터 에너지전환상을 수상했다. 또한 제10회 전국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경진대회에서 에너지분권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 것에 이어 제1회 대한민국 솔라리그 경진대회에서도 기초지방정부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둬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 대상지로도 선정됐다. 최근에는 2019 한국에너지대상에서 국무총리상을, 충청남도 에너지이용합리화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한편 당진시는 지난달 29일 충남도와 함께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혁신벨트 조성을 위한 정책협약을 체결했다. 2020년부터 2031년까지 민자유치와 국가공모사업을 통해 총 9조8750억 원을 투입, 에너지융복합타운(도비도)과 에너지자립섬(난지섬), 에너지신산업 실증특구(석문국가산단) 조성을 추진할 방침이다. 더불어 태양광과 풍력,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단지를 개발하고 이와 연계한 신규 산업단지를 조성하며, 인근 자치단체와 연계해 이차전지 및 석유화학 관련 연구개발 사업 지원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