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칼럼
  • 입력 2019.12.09 11:03
  • 호수 1284

기후위기 대응하려면 비상행동 나서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인수 당진에너지전환정책포럼 상임대표

 

세계의 많은 학자들이 기후변화를 걱정하고 기후재앙이 머지않아 인류멸종으로 이어질 것이라 경고하며 비상행동에 나설 것을 촉구하고 있다.

최근 16세 스웨덴 소녀 그래타 툰베리가 유엔에서 세계 정상들을 향해 기후변화 대응을 촉구하면서 기후위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금 지구상에 일어나고 있는 기후변화는 변화 정도를 넘어 재앙으로 다가오며 기후위기를 맞고 있다. 금세기 들어서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후로 인한 재난이 심해지고 최근 몇 년 전부터 그 횟수도 늘어나고 그 강도도 커지고 날로 심각한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폭우와 폭설, 폭풍과 폭염이 빈번해지고 극심한 한파와 한해가 심해지고 있다. 그리고 그 강도가 기상관측 이후 최고 기록을 경신하며 인간이 극복하고 대응하기 힘들 지경에 이르고 있으며 북극의 빙하 녹는 속도가 빨라지면서 해수면 상승으로 투발로와 몰디브 같은 남태평양 섬나라들이 사라지고 있다. 세계의 과학자 1만 명이 기후위기에 대응하라고 경고하고 나섰으며 우리나라 국립기후과학원은 지난달 15일 국회 기후변화포럼에서 금세기 말이면 지구 평균 기온이 최대 5.2℃ 상승하고 강수량이 10% 늘어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지난 2013년 기후변화에 관한 국가간 협의체인 IPPC가 발표했던 4.0℃와 5%보다 악화한 것으로 기후변화가 갈수록 더 심각해진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세계의 학자들이 기후변화가 기후재난과 환경문제를 일으키고 지구상 생명체 소멸로 이어질 것이라 경고해왔다. 그리고 많은 경제인은 기후변화가 농작물 생산 감소로 이어지면서 농업 등 모든 산업에 영향을 미쳐 기후변화문제가 경제발전의 큰 위협요소로 작용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또한 이제는 많은 정치인과 저명인사들이 기후변화와 농산물 생산 감소로 기근과 빈곤, 난민 등 사회문제로까지 이어지고 국제적 갈등과 분열을 넘어 전쟁으로 이어지면서 기후위기가 사회문제와 국방문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안보위기에 이르게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최근 영국의 일부 학자들은 이미 지구가 기후변화 상황을 되돌릴 수 없는 시점인 ‘티핑 포인트(Tipping Point)’를 지났다는 절망적인 주장도 하고 있다. 파리협약에서 티핑포인트로 지구평균기온 상승을 2.0℃로 막는 것으로 결정했었고 다시 지난해 IPCC 195개국이 만장일치로 1.5℃ 이하로 막아야 한다고 결정한 바 있다. 기후변화에 대응할 시간이 8년밖에 남지 않았다는 주장대로 기후변화가 절박한 상황이고 위기임에 틀림이 없다.

많은 선진국과 지자체들이 기후비상을 선언하고 탄소제로를 선언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나섰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기후대응지수가 28점밖에 안 되고 박근혜 정권 시절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겠다고 약속해놓고 오히려 47%나 늘어나고 있어 불명예스럽게도 4대 기후 악당 국가로 불리고 있다.

기후위기를 극복하는 방법은 에너지전환밖에 없다. 우리나라는 재생에너지 3020정책을 발표하고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과 제2차 기후대응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에너지전환에 나서겠다고 선언을 했다. 하지만 에너지전환은 태양광 가짜뉴스와 정치 진영논리로 막히고 주민수용성에 밀리면서 박차를 가하지 못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기후변화에 대응한다면서 당장 피부에 와 닿는 미세먼지 문제해결에만 매달리고 있다. 물론 미세먼지 해결도 시급한 문제지만 기후변화 대응이 더 중요한 문제이고 이 두 가지 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는 근본적인 방법인 에너지전환에 전력할 필요가 있다.
기후위기 대응은 절대 진영논리로 미룰 수 없는 전 지구적 과제이고 시대적 과제이다. 에너지전환은 특정세력이나 주민이 반대한다고 멈출 수 없고 가짜뉴스 때문에 주저앉을 수 없는 우리 세대의 사명이다. 기후위기에 대한 홍보와 주민 계도로 동참을 끌어내고 우리 모두 다 함께 비상 행동에 나서지 않는다면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인류 멸종의 책임을 면할 수 없을 것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