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지역 낙농인들의 대변자
사회단체탐방 당진시낙우회연합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95년 창립해 본격적 활동 이어와
합덕 비롯해 남부권에 낙농가 많아

▲ (왼쪽부터) 김기덕 사무국장, 전석호 감사, 이상혁 회장, 김영욱 부회장

낙농가들의 하루는 이르면 새벽 3시, 늦어도 아침 7시부터 시작된다. 오전과 오후 12시간마다 착유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루도 거를 수 없는 일이기 때문에 낙농가들은 이 시간대에 맞춰 생활한다. 이렇게 낙농업을 이어오고 있는 당진지역 농가들은 약 120여 곳으로, 이들이 소속돼 활동하고 있는 단체가 당진시낙우회연합회(회장 이상혁, 이하 낙우회연합회)로, 다양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1970년대부터 이어온 역사

낙우회연합회는 지난 1995년 11월 당진낙우인들의 모임으로 시작됐다. 한국낙농육우협회 산하인 낙우회연합회는 윤재관 초대회장을 비롯해 이창우‧박기찬‧김익호‧이수호 씨가 추진위원으로 참가하며 시작됐다. 앞서 마을별 낙농가를 중심으로 뭉쳐진 읍면단위 낙우회들은 역사가 더욱 길다. 1970년대부터 젖소를 키우는 사람들이 모여 서로의 고민을 풀어가며 단합을 다져왔다고.

이후 1989년 경 일부 낙농가들을 중심으로 당진낙농인연합회(초대회장 정길성)가 발족된 적도 있었다. 당진낙농인연합회에서 당진낙농조합 설립인가를 신청해 낙농협동조합으로 명칭을 변경하면서 당시 군단위 낙농인들의 모임이 사라지며, 약 4년여 동안 공백 기간을 거쳤다. 이후 낙우회연합회가 창립돼 낙농인들의 권익을 보호할 단체로 자리매김했다.

이상혁 회장은 “낙우회연합회는 농가들 현실을 정부 및 지자체에 건의하는 등 낙농인들의 목소리를 정확히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깨끗하고 질 좋은 우유를 만들고자 당진지역 낙농가들이 노력하고 있다”며 “질병과 전염병 등을 예방하고자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12개 낙우회 소속

현재 낙우회연합회 내에는 △합덕낙우회(회장 홍봉진) △석문낙우회(회장 원종일) △대호낙우회(회장 전석호) △면천낙우회(회장 인선환) △순성낙우회(회장 이상혁) △신평낙우회(회장 허윤회) △송악‧송산낙우회(회장 이상복) △합일낙우회(회장 오점찬) △대한낙우회(회장 장인계) △연세낙우회(회장 허익회) △남양낙우회(회장 김진필) △청어람(회장 이한두) 등 총12개의 낙우회가 소속돼 총120개 농가가 활동하고 있다. 특히 합덕을 비롯해 순성, 면천지역에 다수의 낙농가들이 모여있으며, 합덕지역에는 낙우회가 5개나 자리하고 있다.

현저히 줄어든 낙농가

한편 낙우회연합회는 전국적으로 축산업이 홀대받고 있어 안타깝다고 전했다. 가축사육제한 규제 강화, 쿼터제(전국단위 원유수급조절제도) 시행, 민원 발생 등으로 낙농인들이 낙농업을 하는데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석호 감사는 “당진시 조례가 타 지역에 비해 강화돼 있어, 낙농업을 하고자 귀농하는 사람들이 적고, 신규 운영하기에도 어려움이 있다”며 “또한 쿼터제로 구조 조정이 되면서 농가 수가 감소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어 “당진시에는 400개의 낙농가가 있었는데 현재 120개의 농가만 존재한다”며 “이전에는 송악에 26개 농가, 순성에 27개 농가가 있었는데 현재는 각각 2개, 9개 농가만이 남아 있다”고 전했다.

ICT기기 이용해 소득증대 계획도

더불어 낙농가들은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기기를 이용해 노동력을 줄이고, 소득을 증대시키고자 한다. 하지만 이에 대한 근심도 크다. ICT기기를 구매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낙농가들의 부담이 따르기 때문이다. 김기덕 사무국장은 “기기를 사용하려면 장기적인 투자가 필요하다”며 “기술에 맞게 축사를 리모델링을 하는 등 제2의 투자금이 투입돼야 하기 때문에 농가들이 부담을 느낄 수 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기존 낙농가들이 폐업하지 않도록 잘 이끌어 가야 하는데, 큰 걱정입니다. 현재의 상황에서는 많은 농가들이 폐업하게 될 것이고, 결과 낙농업의 기반은 깨지게 될 것입니다. 기존의 낙농가들이 지속적으로 낙농업을 해나가는 것이 연합회의 바람입니다. 앞으로도 연합회에서는 지역 낙농가들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이상혁 회장)

<임원 명단>
△연합회장: 이상혁 △부회장: 이은호 김영욱 △감사: 인선환 전석호 △사무국장: 김기덕 △간사: 최경숙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