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10명 중 3명이 우울증 고위험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시 공공부문 감정노동 실태 조사 및 토론회
여성, 비정규직, 민원인 상대 많을수록 감정노동 커

▲ 당진시비정규직지원센터가 당진시 공공부문 노동자의 감정노동 및 인권 실태조사 정책 토론회를 지난 15일 개최했다.

당진지역 공공부문 노동자들의 사회심리 스트레스와 우울 지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당진시비정규직지원센터(센터장 정상만)는 공공부문 노동자의 감정노동 및 인권실태 조사를 실시하고 지난 15일 보고회 및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실태조사는 당진시 공공부문 노동자들의 감정노동 및 직장 내 괴롭힘 수준을 파악하고자 진행한 것으로, 충남노동인권센터 노동자심리치유사업단 두리공감이 연구를 맡았다. 조사 대상은 당진시청,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당진시 직속기관 등 공공기관에 근무하는 5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내용을 분석한 결과 일일 응대 민원인 수는 평균 21명으로 50~100명을 응대하는 집단의 감정노동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남성보다는 여성, 정규직보다는 무기계약직의 감정노동이 더 큰 가운데, 이는 관련 업무에 여성과 비정규직이 더 많이 종사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보건소 직원들은 고객응대의 과부하 및 갈등이 타 분야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도검침 업무를 하는 집단에서 감정노동 고위험군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사회심리 스트레스에서 고위험군은 40.2%, 우울의 경우에도 고위험군이 26.2%에 달했다. 우울증 검사를 했을 때 10명 중 3명이 우울증으로 진단받을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이밖에 조직 내 괴롭힘에서는 차별과 업무전가, 능력불인정 및 조롱, 트집과 시비 등으로 인한 감정노동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음주·흡연 및 회식 강요, 성희롱·성폭력, 의견무시 등은 상대적으로 낮게 측정됐다.

이번 실태조사 결과 발표를 맡은 두리공감 장경희 활동가는 △감정노동자 인권보호 및 권리보호를 위한 조례 제정 △감정노동자에게 업무중단권과 재량권(통제권) 부여 △악성 민원 또는 고객으로부터 안전장치 마련 △조직 내 전담기구 설치 및 운영 △감정노동자 심신안정과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조치 △사회적 인식 확장과 변화를 위한 홍보 △공공부문의 개선과 민간부문으로 확대 등을 제안했다.

이후 조상연 당진시의회 총무위원장, 박인기 대학노조 신성대지부장, 임선미 세종충남지역 당진시청비정규직지회장, 안상진 당진시청 공무원노조 지부장, 양승현 당진시노동상담소 소장이 토론자로 나서 의견을 나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