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교육
  • 입력 2020.03.22 21:22
  • 호수 1299

지역 갈등으로 비화된 학생 수영장 유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균형 감안해야” vs. “학생 많은 지역에 건립”
교육청 “갈등으로 사업 추진 어려움…사업 차질 우려”
“유치 환영, 공론화 통해 합리적 합의 이뤄내야”

학생전용수영장 건립을 둘러싸고 지역 간 학부모 사이에서 갈등이 불거지고 있다.

그동안 당진시에는 학생들이 전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수영장이 없어 건립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제기돼 왔다. 특히 신평지역의 남부권(신평초·서정초·북창초·한정초·전대초·신평중) 학부모를 주축으로 서명운동을 비롯해 충남도교육청과 당진교육지원청, 당진시 방문 등 적극적인 유치 활동이 이뤄졌으며, 홍기후 충남도의원도 당진유치에 나섰다.

이 같은 노력 끝에 충남도교육청에서 70억 원, 당진시에서는 30억 원을 대응투자 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당진학생수영장’ 유치 성공에 한 발 더 가까워졌다. 당진교육지원청에서는 100억 원 규모의 학생전용수영장 건립을 추진키로 하고, 공정한 후보지 선정을 위해 부지선정 심사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절차를 밟아왔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후보지로 신평(신평초)과 당진(당진중)이 알려지며 해당 지역에 유치를 원하는 학부모 사이에서 갈등이 일고 있다. 이로 인해 교육지원청에서는 사업 추진에 난감함을 표하고 있다. 만약 갈등이 계속될 경우 올해 충남도교육청 추경예산 확보가 쉽지 않을 수 있다는 전망이다.

특히 이달에 부지선정이 안 되면 수영장 설계에 차질을 빚어 유치에 제동이 걸릴 수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우선해야 할 것은 아이들을 위해 수영장을 건립하는 일”이라며 지역 간 갈등에 대해 우려를 보이고 있다.

학부모 갈등 왜 불거졌나?

갈등의 불씨가 점화된 시점은 지난 16일로, 학부모회장으로 구성된 카카오톡 단체채팅방(이하 단톡방)에서 발생했다. 당시 학부모회장과 운영위원장으로 구성된 각 단톡방에서 학생전용수영장 건립목적 및 기대효과를 담은 내용과, 후보지(신평초·당진중)에 대해 의견을 수렴하는 글이 올라왔다. 투표가 진행되며 문제가 불거지기 시작했다.

신평초 유치를 희망하는 학부모 측에서는 남부권에는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는 수영장이 단 한 곳도 없다며 지역균형을 위해 신평지역에 유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당진중 유치를 원하는 학부모들은 시내권에 학생이 많은 점과 당진 전 지역의 지리적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이 문제에 지역구인 남부권 유치 활동을 돕던 최연숙 의원에 대한 비판까지 일었다. 최 의원이 부지선정 심사위원인 A씨에게 도와달라고 요청했다며 청탁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이에 김영란 전 당진시학부모회장협의회장은 지난 17일부터 20일까지 당진시의회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했다.

김 전 회장은 “최연숙 의원이 심사의원인 A씨를 찾아 남부권 유치를 도와달라고 요구했다”며 “시의원으로서 중립을 지키지 못한 처사로 학부모를 이간질하는 시의원은 당장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최연숙 의원은 “지역구 의원으로서 지역주민을 위해 나섰을 뿐 수영장 유치를 청탁한 것은 절대 아니다”라며 “심사위원 A씨를 만난 것은 맞지만 공정하고 형평성 있는 심사를 요청한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청 “유치 차질 있을 수도”

당진교육지원청에서는 학생전용수영장을 두고 학부모 사이에 갈등이 깊어지자 당혹감을 내비치고 있다. 심지어 부지를 결정할 예정이었던 선정심사위원회와 현장실사마저 갈등으로 인해무산되자 사업 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다.

당진교육지원청 도형초 체육예술교육팀장은 “비공개로 진행돼야 할 심사과정과 계획이 알려지면서 갈등이 커져 사업 추진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수영장 건립 사업에 대한 예산이 추경에 반영되지 않는다면 올해 설계조차 못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한 선정심사위원 A씨가 사임하면서 다른 위원에게까지 부담감이 가중된 상태다. 도 팀장은 “선정의 공정성을 위해 4일에 걸쳐 각 분야 전문가와 지역 안배를 고려해 심사위원을 구성했다”며 “하지만 A씨가 사임장을 제출한 상황에서 다른 선정심사위원까지 부담감을 느끼고 있어 교육청 측에서는 사업을 추진하는 부담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부지선정을 위한 공청회 혹은 토론회가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권중원 당진YMCA 사무총장은 “자칫하면 극심한 지역 갈등까지 발생할 수 있다”면서 “서로 합의하는 과정을 위해 공청회와 토론회, 혹은 좌담회를 개최해 의견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학부모는 “학생수영장 유치는 수년 동안 아이들을 위해 학부모가 바라 온 일”이라며 “갈등을 대화로 풀어 지역에 꼭 학생수영장이 들어서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