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칼럼
  • 입력 2020.03.23 17:45
  • 호수 1299

[시민칼럼] 안동권 한전전력구공사 비대위 사무총장
당진시민의 안전은 계속 그 자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동권 한전전력구공사 비상대책위원회 사무총장/부곡공단 입주기업 아하엠텍 대표

지난 1년, 땅 꺼져 건물 꺼져 가스폭발 무섭다고 울고불고 호소했어도 당진시민의 안전은 제자리였다.

서해대교를 넘어 당진의 첫 관문인 부곡공단 지반침하 사고 얘기다. 지난 2019년 4월에도 “당진시민의 생명은 안전하가?”라는 제목으로 기고한 이후 지금도 대형사고 위험에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라는 공룡기업에 맞서 근로자의 생명과 지역주민의 안전을 지키는 외로운 행보는 한마디로 고통 그 자체였다. 뻔한 진실과 분명한 사고책임자 그리고 명백한 사고원인을 알아내고 한전 횡포에 1년을 몸부림쳤지만 당진시민의 안전은 그냥 제자리다.

곧 다가올 4월 16일은 ‘국민안전의 날’이다.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의해 제정된 국가기념일로 세월호 참사 이후 안전의 중요성을 되새기자는 의미로 지정되었다. 지하 깊이 숨겨진 지하공동 발생은 한국가스공사의 LNG공급시설과 초고압의 대형 가스관로 그리고 기울어져 가는 수소탱크는 위험이 가중되고 있는데도 발주자 한국전력공사와 시공사 동부건설은 자연적인 침하라고 책임을 부인하고 있는 사이 당진시민의 안전은 땅속 깊이 묻히는 위험은 어디에 호소해야 하는 것인지 평범한 당진사람들은 무섭고 답답할 뿐이다.

한전의 부곡공단 지반침하 사고는 불가피하고 단순한 건설사고가 결코 아니다. 공사현장 주변은 온통 가스시설로 둘러쌓여 있어 만일 하나 경미한 사고라도 발생하면 순식간에 대형폭발로 이어져 수백, 수천 명의 생명을 앗아갈 수 있는 국가재난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이제 당진시를 넘어 중앙정부차원에서 중점관리지역으로 지정하여 선제적 재난사고 예방을 강력 촉구한다.

한전 전력구 공사는 국가전력망구축이라는 미명하에 처음부터 예고된 부실공사다.

공단 사람 죽이는 부실공사! 당진시민 생명을 위협하는 숨겨진 불법공사를 한 한전 사장은 직접 해명해야 한다.

한국전력공사에서 발주한 전력구 공사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면 초고압 전력케이블을 지하 깊이 터널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터널을 뚫는 기계(쉴드TBM)를 지하 깊은 곳에 넣기 위해 수직으로 굴착공사를 하도록 되어 있고 반대편은 그 기계를 빼내도록 또 하나의 수직 땅속을 파내야 한다. 이를 전력구라 하고 각각 발진구와 도달구라고 부른다.

그래서 한전은 직경 9m, 깊이 60m로 땅속을 파내면서 지하 30m 깊이에서부터 지속적인 공사를 하였다. 이 과정에서 부실공사가 이루어져 급기야 대형사고로 이어졌고 이를 숨겨 책임을 면하려던 공사관계자는 조직적으로 가담하여 서류를 조작하고 사고위험을 숨기는 사이 피해지역은 확대되었고 위험은 지속적으로 가중되었다. 지하 30m에 숨겨진 불법 공사와 위험 사실을 투명하게 밝혀지지 않는 한, 부곡공단의 안전은 누구도 보장할 수 없게 된 것이다.

대형 재난사고는 위험을 숨기는 것에서 기인한다. 한전은 지금이라도 공사 전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책임 있는 자세로 사고 예방에 임해야 할 것이며 한전 사장은 오롯이 국민의 안전만을 생각하고 철저한 조사와 책임 있는 조치 그리고 즉각적인 현장방문을 촉구한다.

당진시장과 지하사고조사위원회에 바란다.

당진시장은 국제안전도시공인 인증으로 행복한 안전도시 당진 만들기, 미래에도 살고 싶은 지속가능한 당진 만들기라는 슬로건을 걸고 ‘사람중심’, ‘시민행복’이라는 시정원칙을 세웠지만 평소 소신이 무색하리만큼 부곡공단에서의 지난 1년의 행정은 멈춰있었다.

하지만 최근 당진시장은 한전에서 제출한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용역보고서를 확인한 후 뒤늦게 지반침하로 인한 위험에 대한 인식과 긴급한 현장 상황을 인지하고 지난 3월 6일 ‘당진시 지하사고조사위원회’를 발족하고 부곡공단 지반침하 사고에 대해 긴급안전점검 및 원인규명 등 종합적인 안전조치를 하였다.

늦은 아쉬움이 있지만 당진시장의 평소 주민 안전에 대한 소신을 가지고 공단근로자와 당진시민의 안전을 지켜주길 바란다. 전문가로 구성된 ‘지하사고조사위원회’는 공정하고 투명한 원인 규명을 통해서 사고의 원인과 책임을 명백하게 밝혀 17만 당진시민이 안전에서 소외됨이 없도록 특단의 안전 조치를 바란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