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코로나19
  • 입력 2020.04.03 19:10
  • 수정 2020.04.03 19:19
  • 호수 1301

Q&A를 통한 코로나19 바로 알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 질병관리본부)

Q. 코로나바이러스는 어떤 바이러스인가요?
A. 코로나바이러스는 동물 및 사람에게 전파될 수 있는 바이러스로, 그 중 사람에게 전파가능한 사람 코로나바이러스는 현재 6종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 가운데 4종은 감기와 같은 질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이며, 나머지 2종은 각각 메르스 코로나바이러스와 사스 코로나바이러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중국 우한시 폐렴 유행을 통해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사람에게 전파된다고 알려졌으며, 현재 코로나19 바이러스의 공개된 염기서열 분석을 통해 질병관리본부에서는 박쥐에서 유래한 사스 바이러스와 89.1% 일치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Q. 코로나19는 어떻게 전염되나요?
A.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전파경로는 비말(침방울) 및 호흡기 분비물(콧물·가래 등)과의 접촉입니다.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 기침, 재채기했을 때 공기 중으로 날아간 비말이 다른 사람의 호흡기로 들어가거나, 손에 묻은 바이러스가 눈·코·입 등을 만질 때 점막을 통해 바이러스가 침투해 전염됩니다.

Q. 공기를 통해 전파가 되나요?
A. WHO는 다음과 같이 공기 전파 가능성에 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기침 또는 재채기를 하면 큰 침방울(droplets)이 뿌려질 수 있으나, 공기 중에 오랫동안 머무르지 않고 떨어집니다. 삽관(intubation)과 같은 의료적 처치과정에서도 작은 침방울들이 공기 중으로 뿌려집니다. 공기정화시스템에서 메르스바이러스 RNA가 검출되었던 보고는 있으나 살아있는 바이러스는 아니었습니다. 코로나19의 전파 방법에 대해서는 정보 분석을 통한 평가가 필요합니다.

Q. 코로나19의 증상은 어떤 것이 있나요?
A. 코로나19의 가장 흔한 증상은 열, 피로 및 마른기침이고, 일부 환자는 통증, 코 막힘, 콧물, 인후염 또는 설사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감염되지만,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불편함도 느끼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약 80%)은 특별한 치료 없이 회복됩니다. 코로나19에 걸린 6명 중 약 1명이 중병에 걸리고 호흡곤란을 겪습니다. 고령자나 고혈압, 심장질환 또는 당뇨병과 같은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중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큽니다. 치명률이 약 2%이므로 열, 기침 및 호흡곤란이 있는 사람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Q. 무증상에서도 전파되나요?
A. 코로나19의 주된 전파 방법은 기침하는 환자가 배출한 비말을 흡입하거나 접촉하는 것입니다. 무증상자에게서 코로나19가 감염될 위험은 매우 낮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에 걸린 많은 사람이 특히 질병의 초기 단계에서 가벼운 증상만을 경험합니다. 예를 들어 가벼운 기침이 있고 아프지 않은 환자에게서 코로나19가 감염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전파 기간에 관한 연구의 평가가 지속하고 있고, 업데이트된 결과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Q. 접촉자가 되면 어떻게 되나요?
A. 확진환자와 마지막으로 접촉한 날로부터 14일 동안 자가격리를 실시합니다. 보건소장은 접촉자에게 자가격리통지서를 발부하고, 생활수칙을 안내하며, 1:1로 담당자를 지정해 자가격리 해제 시까지 매일 2회 유선 연락하여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여부를 확인합니다.

Q. 자가격리 시 주의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A. 자가격리자는 독립된 공간에서 혼자 생활하며, 방문을 닫은 채로 창문을 열어 환기를 자주 하고, 가능한 혼자만 사용할 수 있는 화장실과 세면대가 있는 공간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공용화장실, 세면대를 사용한다면, 사용 후 소독(락스 등 가정용 소독제) 후 다른 사람이 사용하도록 합니다. 자가격리 대상자의 생활 준수사항으로는 개인용 수건, 식기류, 휴대전화 등 개인물품을 사용하도록 하고 있으며, 의복 및 침구류는 단독 세탁하고, 식사는 혼자서 하며, 식기류 등은 별도로 분리하여 깨끗이 씻기 전에 다른 사람이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Q. 자택 내 독립된 공간 확보가 안 되면 어떻게 격리하나요?
A. 자택 내 독립된 공간 확보가 안 되거나 추가적인 도움이 필요할 경우에는 지자체 내에서 적절한 자가격리 장소에 시설 또는 병원 격리를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Q. 자가격리를 하면 생활 지원을 해주나요?
A. 자가격리에 따른 생활 지원, 유급휴가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Q. 자가격리 중 외출한 사람들에 대한 법적 처벌기준이 있나요?
A. 격리에 협조하지 않으면 형사고발을 통한 벌칙(300만 원 이하)을 부과할 수 있습니다.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개정안(2020.2.26. 국회의결) 공포 시,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 부과)

Q. 코로나19는 백신이 있나요?
A. 현재 알려진 백신은 없습니다. 코로나19는 증상에 따른 대증치료(병의 증상에 대응하여 처치)를 하고 있습니다. 치료제가 없다는 것은, 특정한 병원체 즉, 코로나19 바이러스나 병든 세포를 찾아서 치료하도록 만들어진 표적치료제(targeted therapy)가 없다는 뜻이며, 치료가 안 된다는 뜻은 아닙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