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읍면소식
  • 입력 2020.06.15 11:05
  • 수정 2020.06.29 07:00
  • 호수 1131

주민들이 손수 만든 ‘신평 여행지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평면주민자치회 문화교육분과
도보‧자전거 타고 6가지 코스 여행
제작기간만 1년…“결과물 보니 뿌듯”

▲ 신평면주민자치회가 제작한 ‘오감만족 힐링투어 신나는 신평여행’ 안내지도

신평면 주민들이 1년여 동안 직접 발로 뛰며 만든 신평면의 지도가 완성됐다.
‘오감만족 힐링투어 신나는 신평여행’이라는 제목으로 제작된 지도는 지난해 신평면 주민총회에서 선정된 ‘우리마을 가이드’ 사업으로 제작됐다.

사업을 위해 신평면주민자치회는 지도에 무슨 내용을 담을 것인지 등을 고민하고 토론한 후, 각 분과별로 직접 신평면의 곳곳을 걸어다니면서 사진 등의 자료를 수집했다. 이번 사업을 주관한 문화교육분과 최은희 분과장은 “시간이 날 때마다 위원들과 소통했다”며 “심지어 새벽에도 통화하면서 지도와 관련해 논의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어 “또한 신평면 토박이인데도 불구하고 잘 모르는 곳들도 있었다”면서 “지도를 만들면서 더욱 지역에 관심이 생겼다”고 덧붙였다.

지도를 제작하기 위해 위원들은 직접 발로 뛰며 코스를 선정했다. 직접 다녀보니 도로 상황이 열악한 곳들이 많아, 안전하게 갈 수 있는 길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힘이 들기도 했다고.

관광지 및 공공기관 등에 배치
한편 지도에는 도보와 자전거를 이용해 가볼 만한 신평지역 내 문화유산과 명소, 체험학습이 가능한 농가 등이 담겨 있으며, 당진시와 신평면을 연계한 투어 코스도 소개돼 있다. 또한 신평면에서 재배하는 쌈채류, 단호박, 사과 등 농‧특산물도 안내돼 있다.

최은희 분과장은 “지도가 완성되고 주민들의 반응이 좋았다”며 “신평면민과 관광객을 위해 이번에 만든 지도는 삽교호관광지와 공공기관, 터미널, 대형식당 등에 배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평길 따라 추천 코스>
1. 초대리 코스(3.7km, 도보 56분 자전거 13분)
  아파트촌 – 롯데리아 옆 – 소창길 – 은석도예
2. 신평하수처리장 코스(3.1km, 도보 46분 자전거 10분)
  아파트촌 – 솔안말길 – 만동포길 – 신평하수처리장
3. 원머리성지-맷돌포구 코스(6.6km, 도보 1시간38분 자전거 23분)
  아파트촌 – 신평문화스포츠센터 – 신평아동센터 뒷길 – 신평초 정문 앞
  –   금천1리 마을회관 – 원머리성지 – 한정교차로 – 매산1리 마을회관
  – 북부산업로 지하도 – 맷돌포구
4. 음섬포구-삽교호관광지 해안코스(6.2km, 도보 1시간30분 자전거 22분)
   음섬포구 – 매산해안공원 – 해나루터 – 매산리 부장교 포구
  – 매산해변공원 – 맷돌포구 – 당진해양캠핑공원 - 삽교호관광지
5. 삽교호관광지 – 딸기단지 – 우렁이 식당코스
   삽교호관광지 – 당진해양캠핑공원 – 딸기단지 – 세안주택 – 우렁이식당가
6. 신평터미널 – 오봉제 – 상오리 사과단지 코스(3.2km, 도보 46분 자전거 11분)

[미니인터뷰]  최은희 분과장

“신평 여행하는데 잘 활용됐으면”

“1년 동안 열심히 만든 흔적이 결과물로 나와 뿌듯합니다. 지도를 보고 면민들이 ‘신평에 이런 것도 있어?’, ‘신평면주민자치회가 이런 일도 하는구나’라는 이야기를 많이 하더라고요. 지역과 주민자치회를 다시 한 번 홍보하는 기회가 되기도 했습니다. 지도를 제작한 취지에 맞게 주민과 관광객들이 신평의 곳곳을 여행하는데 잘 쓰였으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