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체육
  • 입력 2020.06.20 15:08
  • 호수 1312

■당진참여연대 성명 발표
“시민축구단 타당성 전면 재검토 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당한 예산 들이며 적자 감수할 만한 공공성 있나”
“축구계 자구책 보이지 않아…‘혈세 먹는 하마’ 전락 우려”

당진참여연대(회장 이한복)가 시민축구단 타당성을 전면 재검토 하라며 성명을 발표했다.

당진참여연대는 김홍장 당진시장이 민선7기 공약으로 시민축구단을 창단하겠다고 밝히며 창단을 강행하는 것에 대해 지난 16일 성명을 내고 “시장의 의지가 강하게 드러날수록 시민이 소외되면서 ‘시민’ 축구단이 아닌 행정 중심의 ‘시립’ 축구단이 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처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김홍장 시장의 공약이라 하여 자치단체에서 법인설립비와 대한축구협회비 등의 명목으로 보조금을 신청하고, 보조금을 받기 위해 김 시장을 대표로 ‘당진시민축구단’이라는 단체를 만들었다는 사실에 대해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당진시는 일련의 과정을 해명하고 당진시민축구단 창단을 이름에 맞게 민간에게 일임하라”고 주장했다.

특히 “우리나라의 최고 인기 프로스포츠인 프로야구도 대부분 모기업의 지원 없이는 유지가 어려운 실정”이라며 “상당한 시민 세금을 들여서 적자를 감수할 만한 공공성이 있다는 것을 입증하고 설득해야 하지만 지금까지 당진시는 이 과정을 모두 생략했다”고 강조했다.

또한 “당진시민축구단은 대한축구협회의 방침에 따라 창단 이후 당진시민축구단의 운영 전권을 법인으로 이양하겠다는 방침이라고 했지만, 지금처럼 당진시가 전면에 나서서 창단하는 상황과 축구계의 자구책이 구체적으로 보이지 않은 상태에서 가능한지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운영비 마련을 위한 후원사나 광고료는 얼마나 예상하는지 등 축구단 운영과 관련한 제반사항을 밝혀야 한다”면서 “유소년 축구 인재 양성을 위한 계획 등 공익적 영향이 얼마나 되는지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시민축구단을 법인화해 운영한다고 해도 당진시의 예산으로 운영되다 보면 자치단체가 과도하게 관여하게 되고 정치적 상황에 휘둘리게 될 수밖에 없다”며 “당진시가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시민축구단 창단을 일방적으로 무리하게 추진하게 되면 축구단이 창단되더라도 시민의 외면 속에서 ‘혈세 먹는 하마’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당진참여연대는 “시민축구단 창단 여부는 당진시민의 선택이지 당진시장의 공약 실천이 기준이 되어서는 안 된다”며 “당진시는 시민축구단 사업 타당성을 전면 재검토 하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