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민주당 전재숙 의원 제명 결정…재심 청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시의회 의장 선거 이탈표 관련

“당진시민 생각해 투표…당에 남게 해달라”
그 외 6명 시의원 ‘경고’ 처분 취하 요청도

당진시의회 의장 선거에서 미래통합당 소속 최창용 의장에게 투표한 더불어민주당 전재숙 의원에게 민주당 충남도당이 ‘제명’을 결정했다. 전 의원은 지난 17일 중앙당 윤리심판원에 재심을 청구했다.

당초 민주당 소속 시의원 7명은 임종억 의원을 의장으로 선출키로 합의했으나, 전 의원은 임 의원이 아닌 최창용 의원에게 표를 던지며 ‘이탈표’ 논란이 일었다. <본지 제1315호 ‘민주당 이탈표 전재숙 의원 실토’ 기사 참조>

민주당 충남도당은 지난 13일 윤리심판원을 열고 전재숙 의원에 대한 제명을 의결했다. 또한 △김기재 △조상연 △임종억 △김명진 △최연숙 △윤명수 의원에 대해서는 경고 처분을 내렸다.

전재숙 의원은 “재심청구를 통해 ‘다른 중징계를 받더라도 당에 남아 있을 수 있도록 제명만은 피하게 해달라’고 요청했다”며 “임종억 의원은 의장 자격이 없다고 생각해 당진시와 당진시민들을 위해 최창용 의원에게 투표한 것일 뿐 이렇게까지 큰 문제가 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사태로 다른 의원들까지 경고 처분을 받았는데, 이들은 아무 잘못이 없다”면서 “재심을 청구하며 다른 의원들의 경고 처분도 취하해 달라고 간곡히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전재숙 의원 이외에 경고처분을 받은 6명의 의원들은 재심을 청구하지는 않았다.

윤명수 의원은 “이번 논란으로 당의 품위를 훼손하고 당론을 위반해 징계가 내려진 것으로 알고 있다”며 “굳이 소명자료를 낼 필요가 없을 것 같아 대부분의 의원들은 소명자료를 제출하진 않았다”고 말했다.

조상연 의원 또한 “이번 사태에 책임을 통감하며 함께 연대책임을 지는 것으로 받아들인다”면서 “그러나 절차대로 이행하고 당의 방침을 따랐을 뿐인데 다소 억울한 부분은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 다른 의원들 역시 재심청구나 소명서를 제출하진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임종억 의원의 경우 별도의 소명자료를 당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의원들의 휴대전화 디지털 포렌식 분석 시도와 관련해서 전재숙 의원은 “(내가 이탈표를 던진 것이 들킬까봐) 압박감을 느꼈다기 보다, 다른 의원들이 나로 인해 사생활 침해에 경제적 비용까지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 미안했기 때문에 스스로 실토하고, 내 휴대전화 기록 복원만 하자고 제안한 것”이라며 “당과 의원들에게 진심으로 미안하고, 재심에서 어떤 결과가 나오더라도 다른 당에 입당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