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칼럼
  • 입력 2020.10.31 17:42
  • 호수 1329

[기고] 김진용 당진참여연대 회원
당진시 공무원들에게 보내는 응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16 군사정변으로 집권한 군부독재정부가 1961년 지방자치를 폐지한 이후, 1991년 지방의회의원을 뽑고, 1995년 지방자치단체장을 선거로 뽑으면서 지방자치제가 다시 시작된 지 30년 가까이 지났다.

군부독재정부는 독재를 하기에 유리한 조건을 만들고 효율적으로 국민들을 통제하려는 의도로 지방자치제를 폐지했다. 당시에는 중앙에서 지방으로 수직적 통제를 했다. 지방자치제가 다시 시작된 후 30년 이상이 흘렀으나, 아직도 군부독재 시절 생각들이 남아있다.

지방자치 시대에는 지방자치단체가 사안에 따라서 중앙정부의 지휘와 감독을 받을 수는 있겠으나, 그것이 중앙정부의 지시에 일방적으로 지방자치단체가 따라야만 하는 상명하복의 관계는 아니다.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서로 협조해, 국민과 지역 시민 모두의 이익이 되는 쪽으로 일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중앙정부가 보는 국민의 이익, 충남도가 보는 충남도민의 이익, 당진시가 보는 당진시민의 이익이 대부분 같겠으나, 어떨 때는 다를 수도 있다.

예를 들면 당진시민들을 당황하게 만들었던 라돈침대 사건이 있다. 라돈침대를 주로 생산하는 공장은 천안에 있었고, 음이온을 내는 건강 침대라 값이 비싸 주로 대도시 부유층들이 쓰는 침대라 당진에는 대리점도 별로 없었다. 라돈침대를 해체하는 과정에서 그리 큰 피해를 주지는 않아서 수거한 장소에서 해체해도 큰 문제가 없었던 것을, 중앙정부에서는 대도시 주민들이 자기 지역에서 해체하는 것을 반대했기 때문에 천안공장에서 다 해체하기로 했다.

수거 과정에서 상당량을 전국에서 택배차를 통해서 당진항으로 놓았다. 처음에는 천안공장에서 가져가 처리하기로 결정했던 것을, 천안시민들이 반대한다는 이유로, 당진에 모아놓은 것은 당진에서 처리하는 것으로 정부가 방침을 바꿨다. 그런데 당진시와 당진시민들의 반대로 원래 방침대로 천안공장에서 해체하게 했던 사례가 있다.

라돈침대 사례에서 보듯 당진을 위하는 마음은 당진시민과 당진시에서 일하는 당진시 공무원이 다르지 않다. 당진시 공무원이 대부분 당진시민이기도 하다. 지금 우리는 인공지능의 시대를 살고 있다. 데이터가 중요한 시대다. 당진시의 모든 데이터는 대부분 당진시청으로 모이며, 그 데이터를 이용해 시민들에게 유익하게 사용하는 중요한 일을 공무원들이 하고 있다.

산업폐기물 처리장의 문제도 그렇다. 당진시민들이 산폐장에 대해서 제대로 알기는 어렵다. 당진시 공무원을 전적으로 믿고 의지할 수밖에 없다. 당진시 공무원들에게 간곡하게 호소한다. 당진시의 미래가 여러분들에게 달려 있다. 내가 하는 일 하나하나에 당진시 미래가 달려 있다는 책임과 열정으로 일해주시길 부탁드린다. 시민들이 꼭 알아야 할 일들이 있으면 과감하게 공개하고, 시민들의 협조나 지원이 필요하면 거리낌 없이 요청해 달라.

당진시라는 큰 배에, 공무원들은 승객의 안전을 책임지는 막중한 일을 하는 선장이며 항해사들이다. 당진시민들은 공무원 여러분들에게 의지할 수밖에 없다. 당진시민들은 여러분들을 믿는다.

환경부의 공무원들이, 충남도청의 공무원들이, 당진시를 위해 당진시 공무원처럼 일하기를 바랄 수는 없다. 환경부의 공무원들은 국가를 위하여, 충남도청의 공무원들은 충남도를 위하여 일할 것이다. 오직 우리 당진시 공무원만이 당진시를 위하여 더 잘 일할 수 있다. 그래서 당진시민들은 당진시 공무원들을 믿고 지지한다. 당진시민들을 위해서 더욱더 열심히 일해 달라고 호소한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