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인물
  • 입력 2021.06.11 21:18
  • 호수 1360

[인터뷰] 김홍장 당진시장
자치·분권·지속가능…지역에 화두를 던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급변하는 세상 새로운 리더십 필요하다 생각”
“시장 퇴임 이후 별다른 정치적 계획 없어”

<편집자주>

김홍장 당진시장이 지난 3월 돌연 지방선거 불출마 선언을 했다. 1년도 채 남지 않은 임기를 앞두고 지난 7년을 점검하며 앞으로 남은 1년을 잘 마무리 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인 만큼 김홍장 시장을 초청해 인터뷰를 진행했다. 다사다난 했던 지난 시간을 돌이켜보면서 김 시장은 약간 지쳐보이기도 했지만, 또 한편으로는 홀가분해 보이기도 했다. 해당 인터뷰 영상은 유튜브 채널 ‘당진방송’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지난 2014년 당진시장으로 당선된 이후 7년이 흘렀다. 마지막 임기를 1년 가량 남기고 있는데, 소감이 어떠한가?

지난 7년 동안 당진을 살맛 나는 도시로 만들기 위해 좌고우면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 달려왔다. 그동안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당진의 미래를 위해 저와 당진시의 노력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응원해 주신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앞으로 남은 1년 동안 시민행복을 위해 열심히 봉사하겠다는 초심을 바로 세우고, 시민들의 염원을 담아 지속가능한 당진을 만드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 

임기 동안 가장 의미 있는 성과를 꼽자면?

민선6기와 7기를 관통하는 핵심 키워드는 ‘지속가능발전’ 그리고 ‘시민행복’이다. 그렇기 때문에 임기 내내 항상 어떤 사업을 추진할 때 “당진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인가?, 시민이 행복한 일인가?”에 대한 물음에서 출발했다. 

민선6기 당진형 주민자치를 시작할 때 시행착오도 있었고,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우려의 시선도 있었다. 처음에는 토론하고 논의하는 숙의과정에 익숙치 않았지만 주민 스스로 지역에 필요한 일을 고민하고 사업들을 발굴했다. 특히 주민세를 활용한 주민자치 사업과 읍면동 주민총회는 각종 평가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될 정도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리고 올해는 당진형 주민자치의 완성이라고 할 수 있는 마을자치도 전면 시행하고 있다. 

더불어 대기오염물질 감축과 삽교호 수질개선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 노력한 결과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 대기오염물질 1종 배출 사업장과 자발적 감축 협약을 맺었는데, 지난해 해당 기업들의 감축량은 기준연도 대비 70% 대기오염물질을 감축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업용수로 사용하기에도 부적합했던 삽교호 수질도 크게 개선됐다. 민선6기에 삽교호 수계 수질오염 총량제를 도입하고 민선7기에는 이행평가를 실시했다. 또한 공공하수처리시설 등 기초환경 시설 개선을 병행한 결과 2017년 5등급이었던 삽교호 수질은 2019년 4등급, 그리고 지난해 3등급으로 개선됐다. 

뿐만 아니라 당진형 뉴딜사업으로 지역 에너지 산업의 정의로운 전환과 새로운 성장동력 산업을 찾고자 계획을 수립했다. 그에 앞서 2019년에는 외부 용역 없이 자체적으로 2030 미래발전계획을 수립해 당진의 미래 발전상을 제시하기도 했다. 

아쉬운 점과 남은 1년 동안 집중할 현안은 무엇인가?

우선 가장 아쉬움 점은 당진항 서부두 매립지 분쟁 소송에서 패소해 당진의 자치권을 상실했다는 점을 첫 번째로 꼽고 싶다. 하지만 과거에 머물지 않고 이번 일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당진항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아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겠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하여 계획했던 사업들이 지연되고 지역경제가 위축돼 시민들께서 어려움이 겪고 있는 것이 큰 아쉬움으로 남으며, 당진시에서 정부 정책과 연계해 지역화폐를 확대발행하고 소상공인 지원을 대폭 강화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앞으로 남은 1년의 임기 동안 시장으로서 시대적 소명을 완수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민선7기 100대 공약사업 중 진행 중인 사업들의 임기 내 목표 달성에 집중하면서 코로나19 극복과 당면한 지역현안 해결, 그리고 신성장 사업 육성을 비롯해 당진의 개혁과제를 완수하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매립지 분쟁에서 패소한 이후, 후속 조치와 당진항 발전 방안에 대해 구상하고 있는 것이 있다면?

대응방안의 큰 틀은 중앙정부의 결정으로 인해 발생한 당진시의 피해보전 방안과 당진항 발전방향에 대한 것이다. 피해보전 방안으로는 공공기관 이전, 어업구역 확대, 기업유치 및 국가계획 포함 등이다. 분야별로 면밀히 추진해 반드시 귀속결정으로 인한 피해를 보전 받도록 하겠다. 그리고 당진항 발전방안과 관련해서는 올해 충남도와 당진시가 함께 용역을 실시해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당진항 발전방안을 마련해, 내년 해수부 주관으로 실시될 용역에 반영할 계획이다. 

부곡공단 지반침하 문제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물환경보전법과 관련해 검찰의 재수사가 진행되고 있는데, 이에 대한 당진시의 입장은 무엇인가? 또한 계속해서 침하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해당 지역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당진시의 조치 계획이 있다면?

계속적인 침하 현상과 관련하여 공단내 지하수위에 대해 실시간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주요 공장 대지는 월 1회, 침하지역 도로는 분기별 1회 수준측량을 실시하고 있다. 아직까지는 특이사항이 발견되지는 않았다. 또한 추가적으로 피해가 큰 공장 및 시설물에 대해 정밀 계측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코자 한국전력과 협의 중이다. 사고 예방을 위한 예·경보 시스템도 구축하고 있다. 

더불어 지반침하 발생에 대한 위험성을 확인하기 위해 당진시 주관으로 6개 기관(당진시, 한국전력공사, 한국가스공사, 미래엔서해에너지, 충청환경에너지, GS EPS)과 함께 ‘지반침하 위험도 평가용역’을 실시하고, 올해 9월에 결과에 따라 중점관리지역 지정, 보수·보강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현재 물환경보전법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검찰에서 공무원의 참고인 조사와 더불어 지난 5월 18일 해당 현장을 확인하는 등 위반사항 전반에 대한 수사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당진시에서는 관련 자료 제출 등 긴밀하게 협조하고 있다. 인허가 위반이 확인된 사항에 대해서는 이미 행정조치를 완료했으며, 법적 다툼이 예상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법리검토 중에 있다. 

한편 부곡공단 지반침하에 따라 2019년 6월 가스시설 안전관리 계획 및 대응조직을 수립한 후 가스안전공사 등 관리 기관별 주간·월간 점검을 통해 가스누설, 배관이상여부 등을 정기적으로 파악하고 있다. 

또한 지난 5월 가스안전공사, 가스공사, 당진소방서와 특별 합동점검을 실시해 추가적인 안전개선 사항 등을 조치토록 통보하고, 사업장별 가스 및 압력 감지기 설치와 24시간 근무체제를 운영하는 등 가스사고 대응을 위한 만전을 기하고 있다. 

송산·석문 산폐장 뿐만 아니라 지역에 폐기물 불법 적재 등 폐기물 관련 각종 현안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당진시가 계획 중인 해결방안이 있다면?  

폐합성수지, 폐플라스틱 등 재활용 쓰레기의 대 중국 수출금지로 폐기물 처리 단가가 상승해 대규모 기업형 불법투기 조직이 활개를 치고 있다. 특히 당진은 서울·경기 수도권 지역과 거리가 가까워 수도권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이 당진으로 내려와 투기되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당진시는 특별점검반을 편성해 읍·면·동에 불법투기된 폐기물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폐업신고한 공장과 빈 창고 등을 대상으로 4월 12일부터 7월 23일까지 폐기물특별단속을 시행 중이다. 이 기간에 적발된 사항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에 따라 사법조치 등 강력한 처벌을 할 예정이다. 

건물·토지 등의 임대 시 건축자재 또는 재활용품을 보관한다고 하면서 불법 폐기물을 적치하는 상황이 의심된다면 적극적으로 제보해 달라. 

해당 지역 주민들의 오랜 숙원인 군부대 이전과 축협 사료공장 이전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앞으로 계획은? 

군부대 이전은 민간 사업자의 사업 참여 제안이 있어 현재 사업성 등을 검증하고 있다. 향후 민간사업 유치와 함께 공공기관 유치‧이전에 대해서도 적극 검토하겠다. 

축협 사료공장 이전과 관련해 이전 예정지(가학2지구)는 올 9월 건축 착공을 목표로 정상 추진되고 있으며, 예정 공사기간은 18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파악된다. 또한 현 축협부지의 진행 상황은 지난 4월 30일 매각대상자와 계약체결이 완료됨에 따라, 이전지 건축 준공 시점에 개발지 도시개발사업이 착공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 

코로나19와 관련해 자가격리 지역 이탈을 비롯해 그동안 방역수칙 위배 현황과 구상권 청구 등 진행 상황은 어떠한가?

2020년부터 2021년 6월 1일까지 자가격리 장소 이탈은 23건(2020년 19건, 2021년 4건)으로 7건은 무혐의로 판결났고, 나머지 16건은 현재 고발을 진행 중이다. 또한 집합금지, 종교시설에서 취식으로 인한 방역수칙 위반 건은 7건으로 모두 고발을 진행하고 있다. 

다만 현재 당진시를 포함한 전국 지자체는 구상권 청구 단독 대응 시 소 제기의 적정성, 입증 방안, 승소 가능성 등에 대한 판단 기준이 없어 적정한 소 제기 결정에 어려움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최근 법무부에서는 위법행위, 손해 및 인과관계 등 입증이 반드시 이뤄지도록 통일된 구상권 청구기준 마련 및 지원을 위해 구상권 협의체를 구성해 사례 분석 및 법률지원 등 활동 중이다. 

공공의료원 설립 등 공공의료 시설에 대해 요구하는 목소리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당초 당진시가 진행했던 연구용역이 지역 실정에 맞지 않는 큰 규모로 설정돼 경제성 측면에서 부적합하다고 나올 수밖에 없었다는 지적이 있는데, 이에 대한 생각은? 공공의료 서비스 확충을 위한 계획이 있다면?

지난 2019년에 당진시 시립병원 설립 타당성 연구용역을 진행했다. 그 결과 규모면에서는 중소형 병·의원의 분포는 충족돼 있지만, 200병상 이상의 종합병원 추가 설치가 필요하고, 시민 수요를 파악했을 때 질적인 요건은 미충족 상태인 것으로 조사됐다. 

당진시에서 시민들의 요구나 수요 등을 파악해 보면 우선, 소아·아동과 응급의료에 대한 요구가 많으며, 이러한 부분을 충족할 소규모 병원을 고려한다면, 단순한 소아진료는 현재도 소아전문 의료기관 7개로 충분한 상태다. 하지만 시민들이 요구하는 부분은 야간·휴일 진료 및 응급상황 대처와 더 양질의 의료진을 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의료 인력 확보 뿐만 아니라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시설 및 설비 등이 갖춰져야 한다. 하지만 소규모 의료시설에서 이러한 시스템을 갖추기에는 경제적 효율성이 극히 떨어지며 오히려 손실을 감당하기 어려워질 수 있다. 

의료분야는 공공의 영역으로 경제적 논리로 그 당위성을 평가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나, 여러 기능과 경제성을 고려하지 않을 수는 없다. 따라서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장기적인 계획이 필요하다. 당진시 의료환경의 변화를 살펴보더라도 2020년도에 84병상의 9988병원이 개설됐고 2023년을 기점으로 당진성모병원의 증축 이전도 계획돼 있으며, 당진종합병원도 지역응급의료센터로, 지역 내 유일한 종합병원으로서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해 고군분투 중이다. 

이러한 추세 등을 고려해 공공의료 확충에 대한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나가겠으며, 현재 단기적 해소를 위해서는 소아·아동 휴일 응급진료기관을 운영하고 있고 응급환자에 대한 이송처치료 지원 및 신속이송을 위한 닥터헬기 인계점 구축, 고려대 안산병원과 MOU 체결 등 주민들의 요구를 일정부분 해소하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 당진시의 미래 먹거리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변화의 시대에, 당진시는 기후위기 대응이라는 아젠다를 실현시키기 위해 탈탄소경제로의 전환 속에서 타 지자체보다 더 큰 위기를 눈앞에 두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당진시는 이런 위기를 극복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수소경제를 기반으로 하는 그린경제, 농식품 산업, AI산업을 중심으로 미래먹거리 기업 유치, 관련 R&D 유치, 국가계획 및 공모사업 반영을 통한 추진동력 확보 등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수소경제 등 3대 미래성장동력을 포함한 당진시의 새로운 10년의 미래비전을 선포해 시민 여러분과 공감하고, 지속적으로 소통해 가고자 한다. 

지난 3월 내년 지방선거 불출마를 선언했다. 배경은 무엇인가? 
27살에 정치활동을 시작해 올해로 34년이 됐다. 정치활동을 하면서 크게 들었던 생각은 어느 때가 되면 선배들이 후배들을 위해 자리를 비켜줘야 한다는 생각을 늘 해왔다. 특히 최근에는 4차산업혁명이라는 새로운 시대가 오고 있고, 코로나19의 세계적인 유행이 확산되면서 완전히 세상이 달라지고 있는데 이러한 변화의 속도를 따라가기 어렵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더 늦기 전에 정리하고, 이러한 시대에 맞는 새로운 리더십을 가지고 당진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는 새로운 분이 지역을 책임지고 일을 해줬으면 하는 바람이 컸다. 

그렇지만 임기를 1년 이상 남기고 너무 일찍 불출마를 선언해 레임덕이 빨리 찾아올 것이라는 우려도 많았다. 
만약 다음 선거에 또 출마해 당진시장 3선에 당선됐다면 임기를 시작한 직후 4년 내내 레임덕이었을 것이다. 선거를 치러보니 1년의 준비기간도 매우 짧더라. 다른 후보들에게 충분히 고민하고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줘야 한다고 생각했다. 

시장 퇴임 이후 정치적 행보로서 계획하고 있는 것이 있나? 
아직까지 특별한 계획이 없다. 

마지막으로 당진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시민 모두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지만 이 시간들, 이 위기들을 극복하고 반드시 건강한 일상을 되찾을 것이라고 믿는다. 힘드시겠지만 생계를 위협받는 소상공인 분들과 방역 일선에서 최선을 다하고 계신 의료진분들과 가족, 이웃을 위해 시민 모두 한마음으로 동참하면 코로나19를 극복하고 우리의 소중한 일상을 하루 빨리 되찾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시민 여러분과 함께 지혜를 모아 지속가능한 당진의 현재와 미래를 만들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