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의정 칼럼]조상연 당진시의회 의원
지속가능한 참여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가능한 참여가 이루어지려면 시민들의 자발성이 가장 필요합니다. 자발성이 부족하면 참여라는 이름의 동원을 하게 되고, 그 동원이 얼마나 가겠습니까? 그리고 자발성은 참여하는 개인이나 집단의 이익을 어떻게 충족 시키는가에 달려있습니다.

공익에 대한 열망은 자기의 이익이 훼손되는 순간 멈추게 됩니다. 따지고 보면 인구절벽이나 국가의 미래를 생각해서 이를 낳는 사람은 없습니다. 참여하는 사람은 자신의 시간을 투입합니다. 모든 사람에게 균등하게 가치가 있는 것 재벌이나 노숙자나 어른이나 아이거나 동등하게 가지고 있는 바로 시간입니다. 시간은 사용하기에 따라서 어떤 것으로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개인 자산이죠. 

주최측은 어찌하면 참여자의 시간이 가치 있을 가를 고민을 합니다. 그래서 참가비, 음식, 경품, 볼거리, 체험등으로 보상을 합니다. 본능적으로 참여자가 시간 가치와 기대물과 같아지는 수준에서 참여를 결정하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물질적인 보상을 받은 참여자는 언제나 불만입니다. 자신의 시간을 공익이 아니라 물질과 바꾼 셈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시간을 물질과 바꾼 사람은 긍지를 느낄 수 없기에 그렇습니다. 사실 참여자는 내가 시간을 들이면 기대한 만큼 세상이 바뀌거나 절차가 좋아질 것인가?를 생각을 하는데 보상은 음식 같은 것으로 받았으니 어찌 불만이 없겠습니까? 

그래서 동기부여라는 것은 항상 사익과 연관이 되어야 합니다. 지속가능한 참여는 동기부여 목표 설정, 계획수립, 실천, 평가하는 자기주도학습하고 매우 비슷합니다. 계획하고 실천하는 데는 늘 재미가 있어야 합니다. 그 재미라는 것이 바로 실효성을 느끼는 효능감 즉 세상이 조금씩 바뀌는 재미입니다. 학부모들이 가장 꿈에도 그리는 아이의 모습은 자기주도학습을 하는 아이입니다. 자발성이 아주 충실한 아이를 굉장히 바라죠. 마찬가지로 우리는 자기주도참여를 바랍니다.

예를 들어 벽화 그리기를 해서 성공한 곳은 많지 않습니다. 벽화를 그리면 관광객이 몰려오고 그 때문에 주민들의 삶이 불편해지지요. 문화도시 천년의 역사를 표방하면서 원주민들이 밀려난 경주의 사례가 있습니다. 그러나 벽화로 인해서 주민들이 이익을 본다면 그 사업은 지속가능해질 것입니다. 저는 삽교천에 관광객이 많이 온다고 해서 식당주인들이 화를 내는 것을 못 봤습니다. 

당진에는 승리봉이라는 언덕이 있습니다. 거기가 지금은 잡초만 우거져 있는데 드디어 얼마 전에 ‘승리봉지키미단’이라는 모임체를 당진1동 주민들이 만들었습니다. 그 주민들에게는 꿈이 있었습니다. 승리봉으로 인해서 당진1동에 사람들이 많이 오게 되고 장사가 잘되는 그런 꿈, 가까운 곳에 멋진 공원이 있는 꿈이죠, 그런 이익이 있기에 ‘승리봉지키미단’을 만들게 되고 따라서 시민참여형 도시공원을 만드는 데 일조하게 됩니다. 

바로 지난 토요일에 있었던 ‘안전 재미 당진’이라는 활동도 있습니다. 아이들과 가족들이 모여서 당진1동 건물에 있는 소방연결송수관에 그림을 그려서 꾸미는 일입니다. 여기에 참여하는 아이들과 가족들은 함께하는 시간을 즐기고 무었보다도 아이들의 예술적 감각을 만천하에 자랑하게 되는 겁니다. 그런 이익이 있기 때문에 계속되는 거죠.

벽화거리 똘뱅이장터도 그렇습니다. 벼룩시장의 아나바다운동, 환경, 지역순환경제의 공적인 효과는 사실 참여했던 사람들의 매출이 보장되지 않는다면 지속가능하지 않겠죠?

우리는 당진시민들 그리고 참여하는 사람들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여야 합니다. 참여자가 시간이 아깝다는 생각이 드는 순간 최악의 상태로 들어가고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지속가능한 참여는 교육과 의식전환 운동으로 해결되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의식을 전환해야 하는 것은 주최자입니다. 사적인 이익 때문에 공익이 확보되도록 하는 것이 주최자의 책무인 것입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