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상생지원금 전 시민 지급,
김홍장 시장 “좋은 방안으로 풀어가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 1인 피켓 시위 이어 기자회견 개최
임시회에 김홍장 시장 참석 요구…지원금 두고 질문 이어져

▲ 지난 13일 제87회 당진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가 열렸다.

‘코로나 상생국민지원금’의 전 시민 확대 지급에 대해 김홍장 시장이 “여러 시민의 의견을 듣고 좋은 방안으로 풀어가겠다”며 “빠른 시일 안에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겠다”고 말해 긍정적인 답변을 내놓았다.

정부가 소득 하위 88% 국민에게 1인당 25만 원씩 제5차 코로나19 상생국민지원금을 지급한 가운데 충남도가 미지급 대상은 소득 상위 12%에 해당하는 도민에게 도비(50%)와 시·군비(50%)를 활용해 국민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김홍장 당진시장은 행정의 일관성과 신뢰성을 야기할 수 있다며 정부의 선별적 지급 결정을 따르고, 상위 12%에 지원급을 지급하지 않는 대신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특례보증금 활성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전 시민 지급에 대한 요구가 계속해 이어지며 지난 7일부터 12일까지 당진시의회 일부 의원들이 상생국민지원금 전 시민 지급을 촉구하는 1인 시위까지 펼쳐왔다. 또한 지난 12일에는 최창용 의장을 비롯해 서영훈, 이종윤, 양기림, 김명회 의원이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상생지원금 100% 지급을 다시 한번 촉구했다.

기자회견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은 “국민의 힘 소속 의원 모두는 도비 50%에 해당하는 12만5000원이라도 우선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조례 제정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며 “남은 50% 지원을 위해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비와 시비를 매칭하지 않아도 상위 12%를 대상으로 한 상생국민지원금의 도비 50%를 지원할 수 있는 근거가 담긴 ‘당진시 재난기본소득 지급조례’ 제정(안)이 지난 1일 발의됐다.

이어 지난 13일 제87회 당진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가 열렸다.

앞서 서영훈 시의원이 코로나 상생국민지원금의 전 시민 지급을 촉구하며 5분 발언했다. 서 의원은 “‘반쪽짜리 지원금’을 고집하지 말고, 1인당 25만 원을 지급하는 방향으로 집행부가 전향적인 입장을 선회해야 한다”며 “이번 상생 국민지원금은 단 한명의 당진시민도 차별의 대상이 되지 않도록 도내 다른 지역의 주민과 동일하게 25만 원이 지급돼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 임시회에 출석한 김홍장 시장에게 의원들의 질의가 이어졌다. 특히 의원들은 김홍장 시장의 결정에 대해 충분한 소통 없이 이뤄진 처사라며 지적했다. 최창용 시의장은 “안일하게 대처하지 말라”며 “모두가 힘든 시기에 시민의 사기를 붇돋을 수 있도록 당진시가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서영훈 의원은 “민의를 들어달라”며, 김기재 의원은 “시민의 뜻을 헤아리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정상영 의원은 김 시장에게 남은 임기 동안 의회와의 협치할 것을 요구했으며, 조상연 의원은 온라인을 통해 시민의 의견을 수렴할 것을 제안했다.

이에 김홍장 시장은 “여러 시민의 의견을 들어 좋은 방안으로 풀어가겠다”고 답해 코로나19 상생국민지원금 전 시민 확대 지급이 다시 논의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