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책소개
  • 입력 2001.05.28 00:00
  • 수정 2017.08.10 17:11
  • 호수 372

당진시대 편집부가 추천하는 <상도>
작은 장사는 이문을 남기고 큰 장사는 사랑을 남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작을 보면 행복해진다

최인호 지음
여백미디어 펴냄
값 7,500원

작은 장사는 이문을 남기고 큰 장사는 사람을 남긴다
전 재산 환원한 뒤 채소를 가꾼 사람 / 150년전 무역왕 임상옥 이야기

고전물들이 도저히 엄두가 나지 않게 바쁜 직장인이라면, 특히 의미 찾고 보람 찾고 할 생각보다는 그저 무지하게 재미있는 소설로 이 겨울의 빈 시간을 채우고 싶은 사람이라면 그 역시 맞춤한 신간이 있다. 후딱 읽으면 사실 며칠 걸리지 않게 속도가 나는 작품인데 벌써 베스트셀러 종합순위에 진입했다. 최인호가 한국일보에 연재했던 역시 5권짜리 대하소설 [상도(商道)]가 그것.
백과사전에도 나오는 실존인물 임상옥의 일대기로서 한말 의주에서 큰 사업을 일으킨 거상의 이야기다. 현재시점에서 출발하는 작품은 자동차 사업에 미쳐 있다가 그로 인해 불우한 사고사를 당한 기업인 김기섭의 이야기로 시작, 그가 사숙한 임상옥의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전반부에 한참 나오는 김기섭을 읽다보면 슬그머니 웃음이 나온다. 인물 묘사에서 바퀴에 미쳤다는 점에서는 기아자동차 창업주의 면모가, 폐쇄적일 정도로 내성적인 성격묘사에서는 이건희가, 무식할만치 저돌적이고 워커홀릭인 대목에서는 정주영이, 또한 한창 일을 벌리는 대목에서는 김우중의 이미지가 배어나온다. 작가에게 직접 확인해 봤더니 의도적으로 그랬다는 건데 하여간 한국의 대표적인 재벌총수들 캐릭터가 짬뽕된 인물을 상상해 보라.
작가 서문에 나온 집필동기인 즉, 우리나라엔 본받을 만한 역사적인 상인이 없다는 탄식이 기업인들 사이에 많다는 말을 듣고 그 표상으로 임상옥을 내세웠다는 것이다. 과연 실제로 두 권의 저작을 남긴 바 있는 임상옥은 오늘에 되살려 놓기에 손색없을 만큼 큰 족적을 드리운 사람이다. 무엇보다 그는 재물을 모았으되 대물림하지 않고 사회환원을 실천한 사람이었다. 노년에 전재산을 주변에 나누어 주고 홀홀히 ‘채소 가꾸는 노인’으로 여생을 보내며 시작(詩作)에 매진했던 것이다.
역시 최인호는 최인호다. IMF를 거쳐 또다시 경제대란설이 난무하는 시점에 대중들이 무얼 원하는지를 절묘하게 포착해낸 것이다. 21세기 경제를 움직이는 큰 동력으로 프랜시스 후쿠야마한 창안한 “신뢰”의 개념이 있다. [상도]의 임상옥은 2천년대 한국경제의 현실에 대해 150년 앞서 방향을 제시하고 스스로 실천한 실존인물이다.
" 인터넷서점 YES24 서평위원 김갑수
■ 책 속으로
도척은 도둑의 도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집안에 간직한 재물을 밖에서 추측할 수 있는 것을 성(聖)이라고 한다. 이것이 도둑이 지켜야 할 제 1의 도다. 그 다음엔 선두에 서서 남의 집에 들어가는 것을 용(勇)이라고 한다. 이것이 도둑이 지켜야 할 제2의 도다. 그 다음엔 맨 나중에 나오는 것이 의(義)라고 한다. 이것이 도둑이 지켜야 할 제 3의 도인 것이다. 그다음엔 도둑의 성공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지(知)라고 한다.
이것이 도둑이 지켜야 할 제4의 도인 것이다. 가장 마지막에는 훔쳐온 물건을 덜 갖고 치우침 없이 공평하게 나누는 것을 인(仁)이라고 한다. 이것이 도둑이 지켜야 할 제5의 도인 것이다. 이 다섯가지 도를 터득하지 못하면 천하에 이름을 떨치는 큰 도둑은 절대로 되지 못할 것이다. " p.105
‘상업의 길’(商業之道).
일찍이 태사공(太史公)은 <사기 designtimesp=4499>에서 ‘못이 깊으면 고기가 그곳에서 생겨나고 산이 깊으면 짐승이 그곳으로 달려가며 사람이 부유하면 인의가 부차적으로 따라온다’고 말하였다. 이는 옳은 말이다. 그러나 오직 부유하기 때문에 인의가 따라오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사람의 부유보다는 마땅히 사람으로서 지켜야할 인도(人道)가 있어야만 인의(人義)가 따라오는 것이다. 이를 일컬어 '상업의 길'이라고 부를 만하다.
가포는 평생 부를 모아 마침내 조선 팔도에서는 그 누구도 당할 수 없는 거부가 되었다. 그러나 가포는 일찍이 공자가 말하였던 대로 ‘상업이란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의(義)를 추구하는 것’이라는 것에 충실하여 평생동안 인의를 중시하던 사람이었던 것이다. 그리하여 그는 마침내 '재물은 평등하기가 물과 같고 사람은 바르기가 저울과 같다'는 사실을 깨달아 재물보다는 사람을 우선하였다.
따라서 그는 평생동안 재물을 모았지만 실은 아무 것도 하지 않은 사람이었다. 그는 평생 황금을 벌었으나 이는 다만 채소를 가꾼 일에 지나지 않는 것이니 그를 ‘채소를 가꾸는 노인’이라 부를 만하다. 고로 그를 상불(商佛)이라 불니 이 어찌 기쁘지 않겠는가. 즐겁고 기쁜 일이다.
" p.256:13 " p.257:14 -" 제5권 중에서
작은 장사는 이문을 남기기 위한 것이지만 큰 장사는 사람을 남기기 위해서 하는 철학이다. (1권 p201)
공자천주(孔子穿珠)란 자기보다 못한 사람에게 묻는 것을 수치로 여기지 말라는 뜻이다. (2권 p79)
현자는 모든 것을 배우는 사람이며, 강자는 자기 자신을 이기는 사람이며, 부자는 자기 스스로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이다. (4권 p187)
" 본문중에서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