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송산면 명산리 하수처리오니 재활용업체 추진 움직임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산리 일부 및 도문리 주민 반대 목소리
“도로 폭 좁고 학교 앞이라 사고 우려”
당진시 자원순환과 “사업 신청 아직”

송산면 명산리에 하수처리오니와 폐수처리오니를 활용해 퇴비 및 녹화토를 생산하는 공장이 설립 움직임을 보인 가운데, 명산리 일부 주민들과 도문리 주민들이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당진시에 따르면 ㈜당진이엔에스라는 업체가 송산면 명산리 372-1번지에 2만6341㎡(약 8000평) 규모로 하수처리오니와 폐수처리오니 등을 활용해 퇴비 및 녹화토를 생산하는 공장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 송산면 도문리 곳곳에 하수처리오니를 활용해 퇴비 및 녹화토를 만든는 공장 설립을 반대하는 플랜카드가 걸려있다.

명산리 주민들에 따르면 지난 2월 업체 측이 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사업 설명회를 진행했으며 명산리 이장을 포함한 70~80% 주민들이 찬성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명산리 일부 주민들은 “업체 측에서 사업설명회를 진행했지만 자세한 설명은 하지 않았다”며 “(공장 설립을) 찬성했지만 어떠한 공장인지 정확히 모르는 주민들도 있다”고 말했다. 

인근 지역인 도문리에서도 공장 설립에 대해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유동호 도문리 이장은 “송산면에는 현대제철과 당진시 쓰레기를 수집·처리하는 쓰레기 매립장이 자리하고 있어, 이미 환경오염이 심각하다”며 “이것도 모자라 명산리에 8500평 규모에 하수처리오니와 폐수처리오니를 화학처리하는 공장 건립이 추진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역 환경이나 주민 피해에 관심 없는 부동산 업자들을 앞세워 사업이 이뤄지고 있어 우려스럽다”고 전했다. 

무엇보다 공장 설립을 반대하는 주민들은 공장이 설립되는 부지와 지역 학교간 거리가 가까워 안전사고의 위험성을 제기하고 있다. 이들은 “공장 부지와 송산중학교는 불과 1.5km 떨어져 있다”며 “공장 설립이 추진되면 대형차량이 수시로 다녀 위험하다”고 말했다. 현재 송산중학교 앞에는 송산중 총동문회와 운영위원회에서 공장 설립을 반대하는 현수막이 걸려있는 상태다.    

이번 사안에 대해 박명환 명산리 이장은 “이전에는 명산리도 공장 설립을 반대했지만 현재 대부분의 주민들이 찬성하고 있다”며 “공장 설립과 관련해 부동산 업자와는 만난 적 있지만 업체와는 만난 적이 없다”고 말했다. 

당진시 자원순환과 폐기물관리팀에서는 “사업 신청서가 들어오거나 업체 측에서 찾아온 적이 없어 폐기물 용량 등 자세한 내용을 알지 못한다”며 “사업주가 마을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는 이야기는 들은 적 있다”고 답했다. 

한편 본지에서는 사업 내용과 업체 측의 입장을 듣고자 업체 관계자를 수소문했지만 연락처를 알 수 없었다.  

※하수처리오니: 하수처리 과정에서 생긴 침전물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