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교육
  • 입력 2022.04.29 21:33
  • 호수 1403

당진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운영위원회 ‘벨르쥬네스’
“우리 손으로 더 좋은 환경을 만들고 싶어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문조사 등 통해 기관 운영 방향 및 프로그램 제안
대면으로 자체 프로그램 할로윈데이 진행할 계획

▲ 올해 위촉장을 받은 당진청소년운영위원회 ‘벨르쥬네스’

지난해 당진청소년문화의집 의무실과 사무실 복도가 개선됐다. 올해에는 기관 입구에 인도가 개설되며, 외관 바닥 수리 등 시설 개선이 이뤄질 예정이다. 당진청소년문화의집 소속 당진청소년운영위원회 ‘벨르쥬네스’가 청소년들의 의견을 담아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다.

 

당진청소년운영위원회 벨르쥬네스란?

당진청소년문화의집에서는 청소년활동진흥법 제4조에 의거해 당진청소년문화의집 및 프로그램 운영 과정에 청소년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청소년 참여기구, 당진청소년운영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당진청소년 운영위원회인 ‘벨르쥬네스’는 청소년의 의견을 수렴하고 기관의 운영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안아름 위원장은 “벨르쥬네스는 당진청소년문화의집이 청소년들에게 더 좋은 환경을 제공하고, 활동할 수 있도록 매달 모니터링과 설문조사 등을 해오고 있다”고 말했다.

 

청소년 의견 받아 시설 개선 공사

그동안 벨르쥬네스는 당진청소년문화의집 시설을 개선해왔다. 지난 2020년 시설 개선 건의를 통해 당진청소년문화의집이 삼성디스플레이 사회공헌 사업인 책울림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이 사업을 통해 독서실 및 청소년 회의실로 사용하던 공간을 리모델링했고, 청소년들 쾌적한 공간에서 독서하고 회의를 하게 됐다.

또한 같은 해 열린 청소년 참여기구 위촉식 및 간담회에서 당진청소년운영위원회는 시설 입구 도로 주차금지 및 인도 설치를 건의했고, 지난 3월부터 청소년의 안전한 보행환경을 위한 인도 개설 공사가 이뤄지고 있다. 지난해 당진청소년카페 수다벅스에서 진행된 연합 간담회에서는 당진청소년문화의집 외관 바닥 수리 및 주차선 확대를 요청한 결과 올해 공사가 진행된다.

문채현 위원은 “시설 주변 인도와 주차장을 보며 공간이 협소해 불편함을 느꼈다”면서 “청소년과 시설 이용자를 위해 건의한 만큼 꼭 수용되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공사가 진행 중이라는 소식을 들으니 뜻깊고 뿌듯했다”고 말했다. 서강 위원은 “당진청소년문화의집에서 학생들을 위한 시설을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 뿌듯하다”며 “더욱 학생들을 위한 좋은 환경이 만들어졌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이 같은 성과로 벨르쥬네스는 지난해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로부터 우수 청소년운영위원회로 선정됐다. 안아름 위원장은 “당진시장, 사무국장과의 간담회 활동이 보람있었다”면서 “우리의 요구사항을 전하고 반영돼가는 모습을 보면서 청소년들에게 더 좋은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된 것 같아 뿌듯했다”고 말했다. “문채현 위원은 “앞으로도 당진시 청소년의 이익을 도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당진청소년운영위원회 건의사항에 귀 기울여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 지난달 9일 당진청소년운영위원회가 정기회의를 당진청소년문화의집에서 진행했다.

프로그램 자체 기획·진행까지

올해 벨르쥬네스는 안아름(당진고2) 위원장을 포함해 6명으로 구성됐으며 현재 신규 위원을 추가 모집 중에 있다. 안아름 위원장은 “대학 입시와 학교중심 활동으로 당진 청소년참여기구 청소년 참여율이 줄고 있다”며 “청소년 활동률을 높일 수 있도록 교육청과 지자체에서 정책적으로 보장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위원회 위촉식 후 지난달 9일 정기회의가 진행됐다. 이날 벨르쥬네스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신규위원 추가 모집과 상반기 시설 만족도 및 요구조사, 6월 청소년어울림마당과 관련한 회의를 진행했다.

올해 위원들은 상, 하반기에 시설 이용 및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하며, 청소년어울림마당에 참여할 예정이다. 또한 지난해에 이어 자체 프로그램인 해피 할로윈데이를 진행한다. 안아름 위원장은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이 할로윈 프로젝트였다”며 “당진청소년운영위원회가 직접 기획한 활동으로, 예상보다 청소년 친구들이 많이 참여하고 참가자 만족도도 높았다”고 전했다. 올해는 예산을 추가 확보해 대면으로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청소년어울림마당에 참여할 예정이다. 하반기에는 충남의 청소년운영위원회 28개가 모인 연합캠프를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캠프는 당진‧송악‧합덕‧수다벅스 청소년운영위원회가 주축이 된다고.

“현재 당진청소년운영위원회 신규위원을 추가 모집 중에 있어요. 청소년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해요! 청소년운영위원회 참여기구 활동을 통해 4년 동안 여러 활동을 하며 내적, 외적으로 많이 성장했어요. 여러분에게 참여기구 활동을 적극 추천해요!”

<당진청소년운영위원회> 
△위원장: 안아름 △부위원장: 서강 △위원: 박민서, 문채현, 장하나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