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당진시장 후보 지상토론]
오성환 전 당진시 경제산업국장
“탄소밸리 육성 및 수소산업 등 업종 다변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당진시 행정에 대한 평가 및 시민 참여 열린 행정 구현을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지식정보 사회로의 변화, 무한경쟁의 세계화, 행정수요의 다양화와 복잡화 등 급변하는 행정환경은 기존의 틀과 관행, 의식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음에도 당진시 행정은 이러한 패러다임에 적응하지 못했다.

행정의 목표가 시민들의 만족 수준을 극대화하고 시민들이 부담을 최소화하는 것이라면, 공무원들이 신바람 나게 일할 수 있는 분위기 속에 시민들로부터 신뢰받는 행정을 펼쳐야 한다. 거버넌스 활성화를 위해 IT 환경에서 민관협력을 위한 정보공개 및 수평·대등한 관계에서의 소통으로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파트너십을 활성화를 함으로써 시민 참여 열린 행정을 구현할 수 있다. 

당진시의 미래 먹거리 산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산업구조 다변화를 위해 어떤 정책을 어떻게 추진할 계획인가? 
당진의 경우 현대제철에서 1년에 약 20만 톤의 타르가 부산물로 나오는데 이는 탄소섬유의 원료가 되고 있다. 다른 지역이 탄소밸리로 지정돼 탄소섬유를 생산하고 있는데 원료를 가지고 있는 당진을 탄소밸리로 육성해 미래의 먹거리 산업으로 육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당진시는 산업구조가 매우 취약하다.

발전산업과 철강산업이 주를 이루고 있어 산업의 다변화가 시급하다. 먼저 지방산업단지의 경우 유치업종을 지정하도록 되어있는데 철강, 기계금속 위주에서 소·부·장 업종 및 수소산업을 지정해 지원정책을 시행하면 다변화를 꾀할 수 있고 개별기업도 수도권 이전 예정기업을 전수조사해 업종을 다변화시킬 수 있다.

개발과 환경 현안이 부딪힐 경우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당진시는 저출산과 고령화, 인구유출 등으로 인구가 5년 전보다 줄어들었다. 정주여건 개선과 공격적인 기업유치·투자유치 등으로 인구를 늘려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너무 소극적으로 대처했다.

한편 환경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증대와 더불어 환경 분야의 갈등이 주요한 사회적 갈등으로 부각되고 있으나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갈등 해결방안은 쉽게 마련되지 않고 있다. 산업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이해관계, 사회적 갈등을 조정하는 것도 당진시의 역할에 따라 충분히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개발과 환경보전을 조화롭게 이끌어 지속가능하게 발전시켜 나갈 사안으로 이원론적으로 선택의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