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22.08.26 20:41
  • 호수 1419

지역신문발전기금 평가 국회토론회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5일 국회도서관에서…김윤덕 국회의원 주최

지역신문발전지원 특별법에 따른 ‘지역신문발전기금 존치평가와 국가보조금사업 연장평가’를 주제로 국회토론회가 열린다. 토론회는 기금존치평가와 국고보조사업 연장평가에 대해 분석하고 지역신문지원제도의 위기와 대응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다음달 5일 국회도서관에서 열리는 이번 토론회는 바른지역언론연대와 지역신문발전기금 주간지선정사협의회가 주관하고 김윤덕 국회의원(전주시갑,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 더불어민주당)이 주최한다.

토론회에서는 주제발표를 통해 지역신문법이 상시법으로 전환됐음에도 불구하고 지역신문발전기금의 안정성과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독립적 운영 문제는 개선되지 않는 것에 대해 짚을 예정이다. 실제로 2023년도 지역신문발전기금 구독료지원사업 예산은 올해와 마찬가지로 기획재정부 심의 과정에서 대폭 삭감됐고 기금 통합을 요구받고 있다. 이날 다양한 분야의 관계자 토론을 통해 원인과 개선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토론회에서는 이용성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위원이 ‘지역신문발전기금 존치평가와 국가보조금사업 연장평가에 대한 분석’을 주제로 발제를 맡았으며, △강연경 문화체육관광부 미디어정책과장 △전대식 언론노조 수석부위원장 △우희창 전 대전충남민주언론시민연합 대표 △오원집 원주투데이 대표이사 △김정인 중앙대 경제학과 교수(기획재정부 기금평가단)가 토론자로 나선다. 사회는 김기수 평택시민신문 대표이사가 맡는다.

최종길 바른지역언론연대 회장은 “지역신문발전기금은 지역신문의 건전한 발전기반을 조성해 여론의 다원화와 지역 균형발전에 기여하는 것으로 목적으로 제정됐다”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지역신문발전기금에 대해 꼼꼼히 평가·분석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상표 지역신문발전기금 주간지선정사협의회 회장은 “그동안 진행된 기금 존치평가와 국고보조사업 연장평가에 대한 분석을 통해 지역신문발전기금의 올바른 운영방안과 대안을 찾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토론회는 오마이뉴스, 미디어오늘, 전국언론노동조합, 지역민주언론시민연합네트워크가 후원한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