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읍면소식
  • 입력 2022.09.30 21:21
  • 수정 2022.09.30 21:22
  • 호수 1424

“신평면 신청사 부지 선정 과정에 문제…원점 재검토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천1리·신평시장번영회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공론화위원회 논의 없이 이장단 투표 참여”
“법적 검토 및 집회 등 강력히 대응할 것”

▲ 현재 신평면행정복지센터의 모습

신평면행정복지센터 신청사 건립 추진과 관련해 부지 선정 과정에 대해 문제가 제기됐다. 신청사 부지 선정과 관련해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하고 논의를 진행해왔으나, 위원들과 상의 없이 신평면 이장단이 참여하는 투표로 부지를 결정했다는 것이다. 

금천1리 주민들과 신평시장번영회는 최근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난달 27일 의견서를 발표했다. 

비대위에 따르면 신평면은 신청사 부지 매입을 위해 지난해 3월 29일 신평면 기관·단체장을 중심으로 부지선정공론화위원회를 구성했다. 세 번의 회의를 진행했으나 의견을 모으지 못해 컨설팅용역을 진행키로 했다. 용역업체에서는 신청사 건립이 적합한 후보지를 대상으로 장단점을 분석하고, 신평면민의 의견 수렴 절차를 진행한 뒤, 신청사 부지를 확정키로 했다. 

비대위는 “지난해 6월 24일 진행된 공론화위원회에서 업체 측은 특정 부지에 대해 우호적으로 회의를 이끌어나갔다”며 “당시 신평시장번영회장이 ‘중립을 지켜달라’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금천1리에서는 지난해 8월 10일 용역업체 담당자를 통해 공청회을 요청해 금천1리의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공청회를 진행했다. 비대위는 “이 자리에서 주민들은 면청사가 다른 지역으로 이전할 경우 신평시장 및 인근 상가 침체 등을 우려하며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을 고려해 달라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보름 후인 8월 24일 열린 공론화위원회에서는 그동안 용역사에서 조사한 조사한 4가지 안에 대해 발표했다. 하지만 당시 공론화위원 25명 중 12명이 불참했고, 공론화위원이 아닌 신평면 이장들까지 당일 소집해 회의를 진행했다. 

비대위 측은 “공론화위원회를 세 차례에 걸쳐 진행하는 동안 전혀 참여 하지 않았던 신평지역 이장들을 공론화위원들과 상의 없이 당일 회의에 참석하게 했다”며 “이들에게 후보지 선정을 위한 투표 권한까지 부여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비대위는 “이장들의 의견 수렴 방안에 대해 공론화위원들과 사전에 상의하고 절차를 거쳐 진행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금천1리 주민과 신평시장번영회에서는 면청사 부지로 선정된 위치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공론화위원들과 상의 없이 신평면 이장들에게 투표 권한을 부여하는 등 과정과 절차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라며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 재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비대위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는다면 법적 대응과 반대 현수막 게시, 집회 등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