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해양인재개발원 당진 유치 관련 어기구 국회의원 인터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어기구 국회의원 “예타 · 예산 등 과제 많아…끝까지 밀어부쳐야”

해경인재개발원 대상지로 당진시가 선정됐다. 소감은? 

2020년부터 해양인재개발원 유치 추진을 시작해 지난 3년간 절치부심 노력했다. 연간 7000여 명의 해경 재직자가 직무교육을 위해 이곳을 오는 만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규모 있는 국가기관이 당진 역사상 처음으로 들어오는 것으로 당진의 도시브랜드가 높아질 것이다. 각고의 노력이 결실을 맺어 감개무량하다. 

 

해경인재개발원 유치를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가?  

그동안 해경청장이 세 번이나 바뀌었다. 청장이 바뀔 때마다 이들을 국회로 불러 설득하고, 인천에 있는 해경 본청과 여수에 있는 해경교육원을 수차례 찾아가 해경 고위간부들에게 당진 유치의 당위성을 호소했다. 국회 공식 회의에서도 여러 차례 지적했으며, 제주도에 있는 용역사(한국자치경제연구원)까지 여러 번 보좌관을 보내 당진 유치의 논거들을 전달했다. 또한 해경교육원장과 여러 차례 통화하면서 정치적으로 휘말리지 말고, 공정하게 평가해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위원회 위원으로 있었던 2021년에는 기획재정부의 반대를 무릅쓰고 해경인재개발원 입지 선정 용역을 위한 용역비를 관철시켰다. 해양수산부 소유 부지인 보령 입지의 부당성을 지적하고, 2022년 10월에는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해경훈련함(바다로함)을 인재개발원에도 운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보령에는 바다로함 정박 불가능)

초선 때부터 당진에 번듯한 국가기관을 유치하겠다고 다짐해왔는데, 이를 위해 노력해 온 것은 말로 다 할 수 없다. 

 

당진시와는 어떻게 협력했는가? 

김홍장 전 당진시장 때부터 당진시에서는 입지선정을 위한 준비를 잘해왔다. 그러나 해경인재개발원은 총사업비가 1700억 원이나 투입되는 사업으로 전액 국비로 이뤄지기 때문에 국회에서 다룰 문제다. 국책사업인 만큼 사실상 당진시가 크게 할 일은 없고, 행정적 지원업무 정도만 하게 된다. 당진시가 실무추진단을 구성한다고 밝힌 만큼 지원업무를 잘 해주셔서 사업 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해주길 바란다. 

 

추진 과정에서 어려움은 없었나? 

2022년 공모에 5개 지역(당진·보령·삼척·동해·고성)이 참여했으나, 1차 컷오프 후 당진·보령·삼척으로 후보지가 압축됐다. 2022년 용역이 막바지에 이르렀을 때 이른바 ‘윤핵관’이라 불리는 여당 실세인 경찰 출신 이철규 의원(삼척)이 예결위에서 입지선정 절차를 중단시키려 시도했다. 그러나 민주당 예결위 간사인 박정 의원을 중심으로 민주당이 이를 막아냈다. 

이후 해경은 ‘용역을 보완한다’는 핑계로 2023년 연말까지 용역을 연기시켰고, 발표 또한 내년 총선 이후로 미루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에 올해 2월 국회 농해수위에서 이를 강하게 질책해 올해 8월까지 용역을 마무리하기로 약속을 받아냈고, 9월 11일에 최종 발표한 것이다. 

 

당진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해경인재개발원 대상지로 당진이 선정된 것은 이제 막 첫발을 디딘 것에 불과하다. 앞으로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받기 위해 예타 대상사업에 포함시켜야 하고, 이후에 예타를 통과해야 사업 추진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예타를 통과한 후에는 예산을 확보해야 차질 없이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1700억 원 이상으로 예산이 증액될 수 있고, 행정안전부에 해경인재개발원을 위한 인원 증원도 받아내야 한다. 앞으로 과정이 만만치 않다. 사업 추진 중 자칫 하면 유야무야 백지화될 가능성도 있다. 이 모든 과정을 끌고 온 중진 국회의원이 힘 있게 더 세게 밀어붙여야 차질없이 사업이 추진될 수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