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기획 - 당진군 공장유치의 허와 실
‘유치 실적’보다 ‘기업의 질’ 높여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관리 통해 ‘기업하기 좋은 당진’ 만들어야” 지적
특정업종 편중은 경계, “기업 유치로 인한 경제효과가 피부로 와닿도록 정책”

당진군의 공장유치건수가 ‘실속이 없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당진군의 기업관리에 대한 지적도 나오고 있다.
당진군의 공장 건축허가 현황에 따르면 공장건축허가는 2006년 85건, 2007년과 2008년에 117건으로 크게 늘었다.
2009년에도 113건의 허가가 내려졌으나 올해에는 이에 훨씬 미치지 못하는 35건의 허가만 내려졌다.
이같은 건축허가 건수는 당진군의 기업유치 현황과 비슷한 수치를 보이고 있다. 당진군은 지난 2008년 160개 기업이, 2009년 194개의 기업이 입주한 것으로 집계되어 있으나 올해에는 지난 5월까지 47개의 기업유치에 그치고 있다. 당진군에서 개인정보라는 이유로 건축허가를 신청한 업체의 명단은 공개를 거부해 업체별의 현황은 파악하지 못했다.
이같은 현황에 대해 지역사회에서는 당진군의 기업유치 현황에 부풀려진 것이 아니냐는 지적과 ‘당진군이 기업유치에만 매진하고 기업관리에는 소홀한 것이라는 비판이 동시에 나오고 있다.
송악읍에 사업장을 둔 모 업체 대표는 “당진군의 기업유치가 둔화된 이유는 여러 외부요인도 있지만 기업의 개별입지를 제한한 것이 큰 원인”이라며 “대기업이라면 상관없지만 중소기업들이 이전하는 이유는 땅값과 향후 전망을 보고 시도하는 ‘투자’의 성격도 포함되어 있는데 당진군이 땅값상승요인이 거의 없는 산업단지로 입지를 제한해 놓아 기업들이 기피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업체 대표는 “이 뿐만 아니라 은행권의 자금 압박과 경기 위축 등으로 인해 기업들이 투자에 조심스러워진 것도 이유”라며 “세종시 수정안 추진의 변동 등 변수가 많아 기업들이 지켜보고 있는 것도 있다”고 말했다.
당진읍내에서 건설업체를 운영하는 모 대표도 “기업들이 입주한 후에도 그들의 애로사항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해결해주려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며 “기업이 입주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 못지 않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건축허가를 취소한 경우도 11건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가장 많은 건축허가가 내려진 송악읍에 5건을 비롯해 우강면에 2건, 면천면, 순성면 등에도 각 1건씩 있었다.
당진군의 기업유치가 특정업종에 치우쳐 있는 특성도 발견됐다.
당진군의 기업유치실적에 따르면 스틸 계열과 강업계열, 기계공업 등의 업체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현대제철과 동부제철, 동국제강 등 거대 철강기업의 연관기업 성격으로 당진군이 기업유치를 내세울 때부터 일각에서 제기돼던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는 것.
송악읍 복운리에 사업장을 둔 모 대표는 “철강클러스터가 자리를 잡고 있으면서 기업들이 잇달아 입주하고 있는데 환경문제 등을 야기할 수 있는 업종이 대부분”이라며 “균형있는 기업유치 정책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진읍에 거주하는 한 주민은 “현대제철이 가동을 시작했는데 그에 따른 경제효과를 피부로 느끼는 군민들이 몇이나 되겠는가”라며 “현대제철이 가동만 한다면 당진군이 당장 시승격이라도 할 것처럼 알려졌으나 지역민들에게 와닿는 경제효과는 미미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기업이 입주하더라도 생활권은 대부분 원거주지에 둔 채 직장만 옮겨오는 경우가 많아 기업유치가 말그대로 ‘실적’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며 “실적 위주의 정책에서 탈피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