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당진축협 가축분뇨 시설 관련
“가곡리와만 협의…송산 주민들 몰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산면개발위 “면민 모르게 쉬쉬하며 사업 추진”
당진축협 “해당구역이라 가곡리와 협약 맺어”

▲ 지난 13일 송산면개발위원회 긴급총회가 열렸다.

가축분뇨 시설 설치사업은?
한편 가축분뇨 바이오가스화 시설 설치사업은 유기성 폐기물인 가축분뇨·음식물류폐기물·하수슬러지를 자원화해, 친환경농업으로 육성하고 하천 수질을 개선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이다. 시설은 8만6000평 규모로 용량은 바이오가스화(액비화)는 일일 200㎡(가축분뇨 150㎡, 음식물 30㎡, 음폐수 20㎡), 고형연료화(건조연료화)는 일일 50㎡(바이오가스화시설 탈수케익 15㎡, 하수슬러지 35㎡)이다.

사업 기간은 설계·시운전을 포함해 내년 1월부터 2025년 1월까지로, 100% 자원화로 바이오가스를 생산한 후 액비화 할 계획이다. 또한 사업비는 425억5500만 원(국비 297억8500만 원, 시비 42억5500만 원, 자부담 8억5100만 원)이 투입된다.

당진시와 당진축협(조합장 김창수)이 송산면 가곡리(이장 김명용)에서 당진시 가축분뇨 바이오가스화 시설 설치사업을 추진키로 한 가운데, 가곡리를 제외한 송산면 주민들이 “그동안 이 사업과 관련해 협의된 사항이 없었다”며 “이 사업은 악취 등의 민원이 예상돼 송산면 전체의 문제”라며 반발하고 있다.

“송산면과 어떠한 협의도 없었다”
지난해 12월 열린 가곡리 마을총회에서 주민들은 가축분뇨 바이오가스화 시설 설치사업을 반대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최근 입장을 바꾸면서 당진축협은 가곡리와 협약을 체결했다. 이후 송산면에 의견서를 제출하면서 사업 추진 사실이 알려졌다.

송산면개발위원회(위원장 김경복)는 가곡리 이외에 송산면 주민들은 이 사업에 대해 몰랐다고 주장하며, 지난 13일 긴급총회를 개최했다. 김경복 위원장은 “지난 2017년 당진시와 송산면주민자치위원회, 송산면개발위원회, 송산면이장협의회는 송산면에 집중된 환경기초시설에 대해 송산면민들의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한 상생업무 협약을 맺었다”며 “협약서에는 당진시가 송산면 내 환경기초시설 및 혐오시설을 증설 또는 신설할 경우 송산면의 의견을 수렴한 후 추진한다는 내용이 명시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업무협약이 법적인 효력이 없을지라도 당진시는 면민들과의 약속을 어겼다”며 “오는 24일 김홍장 당진시장과의 면담을 통해 강력히 사업 반대 의사를 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협의하면서 문제 해결해 나갈 것”

이어 지난 16일 송산면개발위원회는 당진축협 김창수 조합장 등을 만나 절차상의 문제를 지적했다. 김창수 조합장은 “시설이 설치될 구역인 가곡리와 협약을 맺고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며 “송산면민들이 오해하는 부분이 있어 지속적으로 협의하면서 풀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신규로 시설을 설치하면 충분히 발효 후 액비생산시설로 이동하기 때문에 악취가 저감되고, 퇴비 생산 및 보관 공정이 없어 악취 발생이 적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현재 계획대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