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항만친수시설 송전탑 지중화시 소들섬도 포함할 것”
[인터뷰] 김선태 당진시 경제환경국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의 지역인재 정규직 고용할당 30% 법제화 하겠다”
“수소 생산·운송·활용 등 생태계 구축…수소도시 조성”
“각종 현안 집중…경제와 환경 무엇도 소홀할 수 없어”

 

4급 서기관 승진과 함께 경제환경국장으로 부임했다. 소감은? 

경제환경국은 소상공인 지원 및 기업 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당진시의 미래먹거리를 준비하기 위한 △신성장동력 산업 육성 △기후위기 대응 △쾌적한 정주여건 조성을 위한 환경문제 해소 및 인프라 확충 △농축수산업의 고부가가치 창출을 통한 경쟁력 강화 등 시민들의 삶과 직접적이고 밀접하게 관련돼 있는 현안이 많다. 경제와 환경 그 무엇도 소홀히 할 수 없고, 시정에 대한 시민들의 기대가 여느 때보다 높은 만큼 현안 하나하나 살뜰히 챙겨나가겠다.

경제환경국의 주요 업무 방침은 무엇인가? 

우량기업 유치를 통해 당진시를 성장시켜나가는데 주안점을 두고자 한다. 앵커기업을 발굴해서 당진경제가 뻗어나가는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젊은 층이 지역에 뿌리내리고 살 수 있도록 ‘기업의 지역인재 정규직 고용할당 30%’를 법제화 하도록 노력하겠다. 양질을 일자리를 만드는 게 당진시가 생동하고 활기 넘치는 도시가 되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최근 경제환경국 소관의 현안이 매우 많다. 그 중 호수공원이 가장 큰 이슈 중 하나로, 기대만큼 우려도 큰 상황이다. 이 사업을 어떻게 추진해나갈 예정인가?

호수공원 대상지 16만9000㎡ 내 농업진흥구역이 약 61% 정도 된다. 지난 3월 27일 농림축산식품부 농지과를 방문해 당진호수공원 조성의 필요성과 사업추진의 정당성에 대해 설명한 바 있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사전 협의를 통해 농업진흥구역 해제와 관련한 해결점을 조율해 나갈 예정이다. 연차별 예산을 확보하고, 토지보상 후 공원 조성시 국·도비를 확보해 추진하거나 민간기업에서 사회적 환원 차원에서 공원을 조성토록 하는 등 여러 가지 사업비 확보 방안이 있다.  

당진항만친수시설 ‘지분율 99:1’ 동의안이 어렵게 통과됐다. 앞으로 이 사업을 어떻게 추진해나갈 예정인가? 

매립지 조성이 완료되면 한국가스공사 소유의 토지는 민자를 유치해 토지를 한국가스공사로부터 넘겨받는 방안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유료 테마파크·워터파크 등을 설치해 20~30년 동안 사용토록 한 뒤 당진시에 기부채납 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한다면 그간의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해양수산부 소유의 공간은 시민들이 휴식할 수 있는 공원으로 만들면 당진시가 단 1%만의 지분 참여만으로도 항만친수시설 유지·관리 주체가 될 수 있다. 

수소·암모니아 관련 사업은 어떻게 추진될 예정인가? 

당진시는 지난해 12월 국토교통부로부터 2050 탄소중립의 핵심사업인 수소도시 조성사업 대상지로 지정됐다. 본 사업을 통해 수소의 생산, 운송, 활용의 생태계 구축이 가능하게 될 예정이다. 총사업비 400억 원(국비 200억, 도비 60억, 시비 140억) 규모의 이 사업은, 송산2일반산단 일원에 제철 부생 및 재활용 플라스틱 열분해 등을 통한 수소 생산 및 수요처 공급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다. 

올해는 수소도시 조성 마스터플랜 수립 및 기본․실시설계 추진을 시작으로 2024년 사업 착공 후, 2026년까지 수소 생산과 운송·활용하는 체계를 구축하도록 추진될 예정이다. 더불어 수소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를 포집·활용해 자원화하는 탄소포집형 수소생산기지 구축 공모사업을 산업통상자원부에 신청했다. 향후 공공시설 연료전지 활용, 수소차량 운행 확대 등 일상 속 수소 활성화 정책을 펼칠 계획이다. 

아울러 현재 잡화부두 용도로 고시돼 있는 수소·암모니아 부두 예정지를 액체부두로 전환하기 위한 항만기본계획 변경 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내년 1월 변경 고시를 목표로 진행 중이다. 또한 상부시설 타당성에 대한 용역과 재무 사업성을 동시에 조사하고 있다. 향후 항만기본계획 변경 고시 이후 관련 인허가 추진 및 2025년 암모니아 부두 조성 착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장고항 수산물 청정위판장 건립과 관련해 당진수협과 의견 차가 있다. 얕은 수심 및 준설 문제, 수협의 적자 우려 등을 어떻게 해결해 나갈 예정인가? 

장고항 국가어항 유지준설 및 장고항 2단계 공사와 관련해 국가어항 기본계획에 반영됐으며 2단계 공사 실시설계비를 건의했다. 수협에서 우려하고 있는 운영상의 적자 문제에 대해 당진시에서는 근해어선 및 어획물 운반선 대상으로 위판물량 확보를 위한 지원 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지난 5월 당진시와 당진수협이 수산유통산업협의체를 구성했고, 지난 6월 충청남도 해양수산국장 주재로 충청남도, 당진시, 당진수협이 모여 현안에 대해 협의했다. 

당진수협에서는 7월 셋째주 이사회 및 대의원 총회를 통해 사업 추진 여부를 최종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만약 수협에서 사업을 하지 못한다고 하면 사업비를 해양수산부에 반납할 수밖에 없다. 좋은 기회를 잃는 것이고, 그 피해는 시민들에게 돌아갈 것이다. 

수심 문제의 경우, 전국의 국가어항 대부분이 수심 2m 정도다. 장고항 국가어항에 배가 들어오지 못할 때는 마이너스 물때일 때, 연 10여 일 뿐이다. 이달 말 전국국가어항통합개발계획이 고시되는데, 장고항은 수심 3m로 고시될 예정이다. 

현재 추진 중인, 앞으로 예정된 당진시 추가 송전탑은 몇 개이고, 노선은 어떠한가? 송전탑 문제 대응 방안은 무엇인가? 

당진시에 설치된 송전탑은 528기이며, 현재 추진 중인 송전탑은 345kv 북당진–신탕정 송전선로의 21기, 추가설치 예정인 당진화력-신송산 송전선로의 28기로 향후 49기의 송전탑이 추가 건설이 계획돼 있다. 다만 여건에 따라 설치되는 송전선로는 변동이 있을 수 있다. 

당진항만친수시설이 예정된 곳에도 철탑이 4기가 지나간다. 향후 친수시설 조성시 이 일대 철탑을 지중화할 예정인데, 소들섬 일대도 함께 지중화를 추진해나가겠다. 송전선로로 인한 문제는 지역주민과 관계 기관 등의 지속적인 협의 및 교류를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 

당진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당진시민들에 무엇이 득이 되고, 실이 될지 잘 파악해 당진시 발전에 기여하겠다. 30여 년 간 공직생활 경험과 역량을 토대로 최선을 다할 테니 많은 응원을 부탁한다.  

>>  김선태 국장은…

- 1966년 출생 

- 북창초·합덕중·신평고·신성대(세무행정과) 졸업

- 1988년 12월 공채 임용

- 2013년 5급 사무관 승진 

- 보건행정과장·민원위생과장·우강면장·교통과장·시설관리사업소장·항만수산과장 역임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