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한화, 황해경제자유구역 포기결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 지난달 29일 “정상적 사업 추진이 불가한 상황이라 사업 포기” 통보
“개발여건, 사업성 검토끝에 중단 결정 내린 듯” 분석 우세

황해경제자유구역 송악지구 사업시행자인 당진테크노폴리스(주)가 송악지구 개발사업을 중단하겠다는 뜻을 밝혀 사업추진에 비상이 걸렸다. 향후 사업시행자 변경 혹은 지구지정 해제까지 거론되고 있어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당진테크노폴리스의 신현수 대표는 지난달 29일 황해경제자유구역 송악지구 주민대책위원회(위원장 김진선)에 ‘1단계 사업계획을 축소하지 않으면 사업을 중단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김진선 위원장은 “신현수 대표에게서 직접 만나자고 연락이 왔었다”며 “사업을 중단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말했다. 신현수 대표는 지난달 28일 당진군에도 “1단계 사업구역이 과도하게 많아 사업을 진행하기 어렵다”고 통보했다.
당진테크노폴리스의 박찬호 기획부장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1단계 사업구역을 개발하기 위해 조성해야 하는 PF(프로젝트 파이낸싱)이 너무 많아 1단계 사업계획을 축소하지 않는 한 사업을 진행하기 어렵다고 최종 판단했다”며 “주민대책위와 당진군에 통보했다”고 말했다. 반면 박찬호 부장은 “그러나 완전히 사업을 포기하는 것은 아니며 언제든 경제사정이 좋아지면 다시 사업을 추진할 의향은 있다”고 덧붙였다.
당진테크노폴리스는 한화그룹과 당진군이 공동출자해 세워졌고 2009년 1월8일 황해경자자유구역 송악지구(당진군 송악면 일대 1302만9000㎡)를 개발 사업시행자로 선정됐다.

주민대책위
“1단계 축소 절대 불가” 재확인
이에 대해 주민대책위원회에서는 절대 반대라며 “황해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취소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김진선 위원장은 “지난 1월부터 1단계 사업계획을 축소하려는 움직임을 보여왔는데 1단계가 축소된다면 주민들로서는 받아들일 수 없는 결정”이라며 “황해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이 3단계가 2025년인데 400여만평을 행위제한으로 묶어놓은 상태에서 15년을 기다리라는 것이 말이 된다고 생각하는가”라고 성토했다.
황해경제자유구역 조합 의장을 맡고 있는 이종현 충남도의원도 “주민들 입장에서 유보 또는 사업구역 축소를 받아들일 수 있겠나”라며 “재산권 행사를 묶어놓고 일방적인 희생만 강요하는 개발계획인데 그렇다면 차라리 황해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해제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일 취임한 이철환 당진군수도 “주민들에게 희생만을 강요하는 개발계획이라면 절대반대한다”며 “지난번 공개토론회에서도 밝혔듯 주민들에게 피해만 준다면 황해경제자유구역 지정 해제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