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한화, 황해경제자유구역 포기하나?]
황해경제자유구역 사업성 검토대상 될 듯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대책위, “지구 지정 해제 요구할 것”
당진군, “대안 내놓지 못하면 지구 지정 해제해야 옳다”

황해경제자유구역 송악지구 사업자인 당진테크노폴리스(주)의 대주주인 한화그룹이 황해경제자유구역 사업 유보 방침을 밝히면서 향후 진행상황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특히 한화에서 내세우는 사업 유보의 이유가 경기 위축과 과도한 사업비에 따른 사업성 부족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한화를 대신할 새로운 사업자가 나타나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1단계 개발 계획을 위한 실시설계가 진행되고 있고 경기위축 등을  감안하면 후속 사업자가 불투명한데다 1단계 개발을 약속하는 협약서까지 있어서 사실상 사업중단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는 지난 정권을 지나오며 경제자유구역이 과도하게 많이 지정된데다 당진지역에서는 투자비 부담이 높아진 것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이철환 군수는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가장 잘 되고 있다는 인천경제자유구역도 외자유치 비율이 20%밖에 되지 않는다”며 “하물며 민간자본의 95%로 개발되는 황해경제자유구역인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황해경제자유구역은 지난 2008년 지정될 당시 당진군과 평택시의 상생발전의 의미와 함께 좋은 입지조건으로 타 경제구역보다 외자유치가 활발할 것으로 기대됐으나 막상 지난 2년간 외자유치는 올해 목표인 4억달러에 한참 못 미치는 2억달러에 불과하고 MOU(양해각서) 체결 역시 6건에 불과하는 등 투자 실적이 미미하다. 급기야 지식경제부가 낮은 외국인 투자유치율과 사업시행조차 시작하지 못하는 점을 이유로 들어 서산 지곡지구와 아산 인주지구의 축소를 추진하는 등 경제자유구역의 전망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황해경제자유구역의 중심이 송악지구
송악지구 없이는 사업진행 의미 없어
송악지구는 황해경제자유구역 5개 지구 중 가장 먼저 개발사업 시행자가 지정되고 개발계획이 가시화되는 등 다른 지구에 비해 좋은 조건이었음에도 사업 유보 방침이 내려진 것. 게다가 송악지구는 다른 4개 지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고 있고 중심적인 역할을 해야 하는 지역이어서 송악지구가 흔들리면 황해경제자유구역 전체가 흔들릴 수 있다.
송악지구의 한 주민은 “송악지구의 면적이 너무 넓어 지식경제부에서도 큰 부담을 느끼고 있고 충남도에서 동의만 해준다면 곧바로 해제를 검토하고 있다고 들었다”며 “축소나 포기도 충분히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송악지구의 사업시행자가 사업을 포기한다면 다른 사업자가 나타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사업을 포기하는 이유가 과도한 개발계획과 높은 투자비 부담인데 한화 이상의 자금력을 갖춘 기업이 참여하기도 어려울 뿐 아니라 한화가 포기함으로서 ‘사업성이 없다’는 것이 인정된 셈이기 때문이다.
이종현 도의원은 “한화가 사업을 포기한다면 주민들의 행위 제한이 무한정 길어진다는 것이기에 차라리 해제를 추진하는 것이 옳다”고 말했다.

사업추진의지 있다고 하나...
한화측에서는 공식적인 ‘사업 중단’은 아니라고 밝히고 있으나 지역에서는 사실상 ‘사업 포기’라고 받아들이고 있다.
당진테크노폴리스의 박찬호 기획부장은 “정상적인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여건이 되지 않아 중단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선 주민대책위 위원장은 “한화가 사업을 진행할 능력이 되지 않는다면 주민들에게 피해만 줄 뿐이니 사업시행자를 포기하라”고 요구했다. 김진선 위원장은 “현재에서 사업을 유보한다는 것이 말이 되는가”라며 “사업유보는 곧 중단으로 받아들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